스테비아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설탕 대신 먹어도 좋을까?)

스테비아 효능 10가지와 스테비아 부작용(+설탕 대신 먹어도 좋을까?) 설탕은 에너지원인 저분자 탄수화물입니다. 쉽게 몸에 흡수되기 때문에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체중 증가 및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고 탄수화물 중독 증상도 나타나게 하는데요.

최근 많은 사람들이 설탕 섭취를 줄이기 위해 대체 감미료인 스테비아를 먹고 있습니다. 오늘은 스테비아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설탕 과다 섭취 부작용은?

  1. 두뇌 활동을 방해하고 기억력을 감소 시킵니다.
  2. 단맛이 식욕을 돋우며 탄수화물 중독을 유발하기에 때문에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3. 고혈압, 당뇨 심혈관 질환 확률이 높아지게 합니다.
  4. 콜라겐 합성을 방해하고 피부 노화를 촉진합니다.
  5. 심장, 신장 질환 발생 비율을 높아지게 합니다.
  6. 의존성이 생겨 탄수화물 중독에 쉽게 걸리게 합니다.
  7. 충치를 유발합니다


스테비아_효능


스테비아란?

스테비아란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주로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등에서 서식하며 해외에서 우리나라에 수입됩니다.


외국에서는 스테비아를 설탕초라고 부르는데 단맛이 설탕과 비교하여 300~900 배나 높고 효능이 좋아서 최근에는 과일과 채소에 스테비아를 결합한 품종을 만들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단마토, 스테비아 토마도, 샤인마토, 샤인토마토를 꼽을 수 있습니다.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 단점이지만 맛이 좋아서 토마토를 싫어하는 사람도 좋아하고 칼로리가 낮은 토마토를 맛있게 먹을 수 있어서 판매량이 500% 급증했다고 합니다.


비싸도 사먹는” 스테비아 토마토 가격은?


뿐만 아니라 단맛을 내주기 때문에 선키스트 주스와 펩시 제로 콜라 등에도 첨가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국내 프로그램에서 몸에 흡수되지 않는 건강한 단맛으로 알려지며 관심을 받았습니다.


스테비아 효능

스테비아는 설탕의 부작용을 대체할 수 있는 단맛을 내는 좋은 식물입니다. 설탕 30g과 스테비아 0.1g이 같은 단맛을 낸다고 하는데요.

설탕이 대사 과정에서 혈당, 혈압, 면역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반면, 스테비아는 몸에 흡수 되지 않고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혈당, 혈압 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스테비아 효능 10가지를 확인해보세요.


한번 사면 “1년먹는 스테비아” 가격은?


1. 당뇨 환자에게 도움

스타비아의 강한 단맛을 내는 스테비오사이드 성분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인슐린의 분비가 촉진되면 혈당수치가 조절되기 때문에 당뇨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데요.

게다가 당뇨 환자에게 쥐약인 설탕 대신 소량을 사용해도 단맛이 나기 때문에 당뇨 환자분이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당뇨에 정말 좋다던데!! 키토올리고당이 뭐지?


2. 노화 예방에 도움

스테비아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합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세포의 산화를 막는 작용을 하여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게 되는데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기기 때문에 노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노화예방에 좋다던데…홍삼 정말 효과 있을까?!


3. 면역력 강화

스테비아의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예방을 하기도 하지만 항바이러스작용을 하여 우리몸에 들어온 세균을 무찌르는 효과가 있습니다.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에게 대항하는 면역력 강화에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백수오 진짜 효능은?


4. 다이어트, 비만 예방에 도움

스테비아는 설탕과 비교하여 칼로리는 낮고 단맛은 강합니다. 이 때문에 설탕대신 식재료 사용이 가능하여 조금만 사용해도 단맛을 낼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비만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서현 빨간맛 다이어트 리얼 후기 효과는?


5. 충치예방

스테비아의 단맛은 강하지만 충치를 유발하는 당지수는 낮습니다. 당지수가 낮으면 구강내에서 세균증식이 느리다고 하는데요. 세균의 활동이 적으면 당연히 충치도 덜 생기기 때문에 충치예방에 좋습니다.

또 충치 유발 세균인 뮤탄스균이 스테비아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충치예방에 효과적 입니다.

치과 바가지 피하는 꿀팁!


6. 혈전 예방

스테비아에 함유된 스테비오사이드 성분은 혈액을 묽게 만들어 혈액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자율신경안정에도 도움이 되며 혈전을 예방하기 때문에 혈관 질환을 겪고있는 환자분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게 고혈압을 예방하는 음식이라고?


7. 혈관 질환 예방

혈전을 예방하는 원리와 동일하며 혈전이 예방되면 자연스럽게 혈관 질환이 예방됩니다. 혈액의 점도가 낮아지니 고혈압이나 당뇨, 동맥경화, 뇌졸증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병원 MRI, 초음파, CT 촬영비용은?


8. 살균과 해독 작용

스테비아는 살균과 해독에 좋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식중독을 유발하는 살모넬라균의 살균하는 작용이 우수합니다.

해독주스 대장 ABC 주스 진짜효능은?


9. 스트레스 해소

스테비아에 풍수한 비타민 B6 성분은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돕습니다. 세로토닌은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고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꿀 정보- 놀라운 소금 활용방법


10. 숙취 해소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 되는 B6 성분은 숙취 해소에도 좋은 결과를 나타납니다. B6 성분이 간 기능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알코올을 해독하는 간의 분해 능력 향상과 숙취 해소, 피로 회복 등에 좋습니다.

숨은보험금 12조 중 내 돈 찾는법


스테비아_부작용


스테비아 부작용

스테비아 부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 스테비아가 몸에 좋다고 하여 과다하게 섭취하면 소화 장애가 발생되어 복통이나 설사, 구토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스테비아의 하루(일일) 권장량은 자신의 체중에 4mg을 곱하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체중이 70kg 이라면 하루에 0.28g 정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너무 많이 드실 때 저혈당 쇼크가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기능이 약한 분들도 드시면 악영향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반드시 일일권장량을 지켜서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간혹 사람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또한 알콜과 스테비아가 만나면 건강에 유해한 화학반응이 나타나기 때문에 절대 술로 담가 드시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 누구나 섭취가 가능하지만 개인적으로 잘 안 맞는다고 느껴진다면 안 드시는 것이 도움 됩니다.


정리

스테비아는 무엇인가요?

스테비아는 설탕을 대체하는 감미료로 설탕보다 300배의 단맛을 내는 식물입니다. 일반적으로 가공하여 가루로 섭취 합니다.

스테비아 효능은 무엇인가요?

당뇨, 고혈압, 비만, 충치 등에 효과가 좋습니다. 본문에서 10가지 효능을 확인해보세요.

스테비아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과도하게 드시면 복통, 구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서 확인 가능 합니다.


지금까지 스테비아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건강에 좋은 것이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 주시면 건강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