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 효능 11가지(보관법 부작용 효과)

꿀 효능과 보관법 및 부작용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면 꿀 효능과 보관법 및 부작용을 이해하게 되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제 아래에서 꿀 효과와 보관법 및 부작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꿀 효능

꿀의 역사

인간은 약 8천년 전부터 벌꿀을 먹기 시작했습니다. 스페인의 한 동굴에 벌꿀을 채집하는 벽화가 가장 오래된 것으로 확인 되었는데 이 벽화는 8천년 전의 그림이었습니다. 아마 더 오래전부터 꿀을 먹어왔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설탕이 수입되기 전까지 조청과 함께 단맛을 내는 식재료 오랫동안 사랑을 받았으며 지금 까지도 건강한 단맛과 많은 효능으로 고급 식재료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꿀의 종류

꿀은 벌이 어떤 꽃에서 꿀을 모았는지 따라 종류가 갈립니다.
국내에서는 아카시아, 밤, 잡화 꿀이 대표적으로 생산되며 해외에서는 마누카, 라벤더 꿀 등 다양한 꿀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꿀 칼로리

꿀 1 스푼(20g)의 칼로리는 61kcal 입니다.
영양 성분-지방: 0g/ 단백질: 0g/ 탄수화물: 17g/ 섬유질: 0g

꿀 효능

흐르는 꿀
꿀 효능

꿀은 의외의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아래 11가지 꿀 효능을 꼭 확인해보세요.

1. 기침 완화

꿀은 기도 점막을 진정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적당량의 꿀 섭취는 기관지 점막에 점액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특히 천식과 아이들의 기침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잠들기 전 기침 하는 아이에게 소량의 꿀 먹게 하니 기침이 줄어드는 결과가 있습니다. 꿀은 최소한 기침약의 부작용 걱정이 없고 의외로 기침에 효과적 이라고 합니다.

2. 노화 방지

꿀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고품질 꿀에는 플라보노이드 및 페놀산 성분과 항산화제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맑은 꿀에서 더 많은 항산화제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꿀 속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은 세포 손상을 일으키는 활성 산소를 중화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항산화 성분은 노화 방지 뿐만 아니라 제 2형 당뇨병, 심장병 예방에도 효과가 좋다고 입증 되었습니다.

3. 혈당 유지에 도움

꿀은 일반 설탕보다 혈당 수치 관리에 더 좋습니다. 혈당 관리가 걱정 되시는 분은 설탕 대신 꿀을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꿀에는 혈당 조절을 도와주는 호르몬인 아디포넥틴의 수치를 증가 시키는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꿀이 혈당을 올릴 수 있지만 꿀에 포함된 항산화제는 대사 증후군과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매일 꿀 섭취가 제2형 당뇨병 환자의 공복 혈당 수치를 개선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당뇨 환자라면 20g이상(한 스푼) 드시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심장 기능 개선

꿀은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꿀은 혈압을 낮추고, 혈중 지방 수치를 개선하며 심장 박동을 조절하고, 건강한 세포의 죽음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40세 이상의 4,500명 이상의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서 매일 적정량의 꿀 섭취란 여성들이 고혈압 위험이 낮았습니다.

또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꿀이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심장을 보호하는 데 도움되는 연구결과를 확인했습니다.

의사가 심장을 상징하는 하트를 손으로 감쌈
심장 기능 개선

5. 콜레스테롤 감소

혈관에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이 쌓이게 되면 혈관이 막혀 뇌출혈, 뇌동맥 등의 혈관 질환이 발생 할 수 있는데 꿀에 함유된 프로폴리스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수치를 개선합니다.

6. 항균 작용

꿀에 함유된 페놀산 성분이 세포의 활성 산소를 제거하며 항균 효과를 냅니다.
민간요법으로 구내염이 있을 때 꿀을 발라주면 항균 작용 때문에 구내염이 치유된다고 합니다.

7. 위장 질환 예방

꿀의 항균 효과로 위장질환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균, 대장균 등의 유해균을 살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유산균 등 유익균의 활동을 도와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8. 상처 치유

꿀을 상처에 직접 바르거나 꿀이 함유된 드레싱을 사용하면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됩니다. 꿀의 항균성분이 냄새와 고름을 줄이고 상처를 깨끗이 하고 감염을 줄이며 통증을 줄여 회복을 빠르게 합니다.

9. 감기 예방

꿀의 따듯한 성질과 여러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 시키고 혈액 순환을 원활 하게 도와주며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감기 예방, 수족 냉증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10. 피부 미용

꿀의 보습성분과 항산화 성분은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폴라보노이드 성분이 피부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파괴하며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또 비타민 C 성분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탄력 있는 피부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11. 불면증 개선

꿀에 함유된 트립토판 성분과 여러 비타민이 불면증의 원인이 되는 각성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 시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꿀에 함유된 아미노산은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꿀 보관법

꿀은 공기 중 수분을 빨아 당기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보관할 때는 병 입구를 밀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드시 냉장고 대신 실온에 보관(18~25℃) 하셔야 오래 드실 수 있으니 꼭 기억해주세요.

꿀 부작용

영아 보툴리누스증 설명
꿀 부작용

1. 12개월 미만의 유아는 꿀을 먹으면 보툴리누스 중독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절대 어린 아이에게 꿀을 함부로 주시면 안됩니다.

2. 과량 복용시 복통을 호소 할 수 있습니다. 적정량을 섭취해 주세요. 꿀 하루 섭취량은 티스푼으로 1~3스푼 입니다.

3. 사람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용한 게시물

– 홍삼 7가지 대표 효능과 부작용(이런 분은 절대 드시지 마세요)

– 락토핏 유산균 코어 효과 부작용(이런 분은 절대 드시지 마세요)

– 신바이오틱스 유산균 5가지 효능 부작용(이런 분은 절대 드시지 마세요)

꿀 효능과 꿀 보관법 그리고 꿀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건강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글 작성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