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준비 국비지원 자격증 TOP 20 신청방법

바야흐로 100세 시대입니다.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 30년 전부터 준비해야 한다고 흔히 말하지만 40대, 50대에도 노후를 위해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인생 2막을 위해 지금부터 준비 하셔야 합니다.

안정적인 노후준비를 위한 자격증 뿐만 아니라 국비지원 되는 자격증 정보, 그리고 국비지원 자격증 신청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노후준비 국비지원 자격증
노후준비 국비지원 자격증

노후준비 국비지원 자격증 신청방법 알아보기

노후준비 자격증 종류

노후준비에 도움되는 자격증 20개를 소개합니다. 이 중에서 자신에게 잘 맞을 것 같은 자격증을 알아보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 가장 빠를 수 있습니다.

노후준비 자격증
노후대비 자격증-1


↓↓아래 20개의 자격증 중 글씨가 기울어진 자격증은 [국비지원]이 됩니다.

1. 공인중개사
공인중개사는 국가 전문 자격증 중 하나로 공인중개사 사무소를 낼 수 있습니다. 국내 단일 자격증 시험 중 가장 많은 응시 인원이 매년 보는 시험이며 난이도가 높은 수준입니다.
1차와 2차를 통과해야 해며 많은 노후를 위해 중장년층이 공인중개사를 도전하고 있습니다.
합격하면 개인 사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공인중개사 시험에 도전하고 계십니다.

2.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에 관련된 전문적인 기술로 사회복지 업무를 전담하는 국가 전문자격입니다. 취업은 아동, 청소년 ,장애인, 노인 등 다양한 방면으로 가능하며 병원, 요양원, 학교, 대기업, 공무원 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1급과 2급으로 나눠어져 있으며 실습과 세미나, 필수과목을 수강해야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주택관리사
공동주택의 관리사무소의 책임자로 공동주택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직업입니다.
매년 1회 시험이 있고 1차와 2차를 합격해야 합니다.

4. 직업상담사
구인, 구직, 취업 알선 등 취업에 관한 상담과 노동 법규 관련 상담을 합니다. 직업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상담자에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1급과 2급으로 나뉘며 1급은 매년 1회, 2급은 매년 3회 시험을 봅니다.

5. 요양보호사
노인복시시설 또는 가정에서 노인 등의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을 지원하는 전문적인 직업입니다. 국가전문자격증으로 2달간의 이론교육과 1주일간의 시설실습, 1주일간의 가정실습을 해야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매 년에 3회의 시험 일정이 있습니다.

노후대비
노후대비 자격증-2


6. 한국어 교원 자격증
외국인과 재외 동포를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는 자격입니다.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한국어 교육을 부전공으로 학위 취득시 3급 자격증을 얻을 수 있으며 3년 이상 근무 및 1200시간 한국어 교육경력이 있으면 2급으로 승급 됩니다.
또는 국비지원 양성과정에서 120시간을 이수한 뒤 수료증을 받으면 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7. 경비지도사
경비원을 지도, 감독, 교육하는 사람이며 일반 경비지도사와 기계 경비지도사로 구분됩니다.
매년 1회 시험을 보며 특히 정년 퇴직하신 중장년층이 시험을 많이 본다고 합니다.

8. 반려동물 관리사
반려동물에 관련된 지식을 배운 뒤 동물학대, 위탁관리사업, 사육, 시터, 교육 훈련 등 반려 동물에 관련한 일을 합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많아지면서 그만큼 반려동물 관리사를 취득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9. 관광통역 안내사
관광종사원 자격 중 하날 국내를 여행하는 외국인에게 외국어를 사용하여 관광지나 유적을 설명하며 여행을 안내하는 업무를 하는 사람입니다. 민간외교관 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이 자격증은 영어/스페인어/러시아어/프랑스어/독일어/중국어/일본어/태국어/베트남어/마인어/아랍어로 시험을 봐야 합니다.

10. 노인심리 상담사
노인의 발달적 욕구를 이해하고 심리상태를 파악하여 노인 혼자 할 수 없는 문제들을 함께 해결하고 상담하는 전문인력 입니다. 노인복지관, 실버타운, 사회봉사단체 등에서 일 할수 있습니다.

노후대비
노후대비 자격증-3


11. 전기기사
전기기사 응시자격을 갖춘 사람이 산업인력 공단에서 시행하는 전기기사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전기기계기구의 설계, 제작, 관리 등의 업무를 하고 공사현장에서 전기공사를 시공, 감독합니다.

12. 전기기능사
전기로 인한 재해를 방지하기 위해 전기기기에 관한 숙련된 기술 인력입니다.
주택, 건물 등에서 전기기계와 기구를 설치하고 보수, 검사는 업무를 합니다.

13. 전기산업기사
전기를 합리적으로 사용하고 전기로 인한 재해를 방지하기 위한 제반 환경을 조성하는 전문화된 기술 인력입니다.

14. 정보통신기사
정보통신 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분야를 연구하고, 관련 장비를 관리, 유지, 보수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15. 정보통신산업기사
정보통신망의 구성, 정보통신시설의 보전관리 등 정보통신실무 전반을 담당하는 기술 인력입니다.

아쉽게도 전기기사/전기기능사/전기산업기사/정보통신기사/정보통신산업기사는 비 관련학과 졸업자는 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자격증 종류
노후대비 자격증-4


16. 손해사정사
사고에 관하여 보험금을 객관적으로 공정하게 산정하는 업무를 합니다. 보험회사나 손해사정법인등으로 취업 가능합니다. 대학에서 금융보험학, 경영학, 법학, 수학, 통계학 등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프리랜서 활동도 가능합니다.

17. 손해평가사
농어업재해보험법에 따라 농작물 재해보험에 관한 피해 사실의 확인, 보험가액 및 손해액의 평가 등을 담당합니다. 응시자격 제한이 없으며 손해사정법인이나 지역농협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리랜서 활동이 가능합니다.

18. 물류관리사
물류 관리에 필요한 직무를 수행합니다. 원자재 조달에서 수송, 보관, 하역 등 모든 물류체계를 합리적으로 구축하는 업무입니다. 대기업, 중소기업 및 공기업 취업이 가능합니다.

19. 농산물 품질관리사
농산물의 품질을 판정하고 농산물의 출하시기를 조절, 품질기술 등의 자문을 합니다. 농산물 유통업체, 지역농협과 공공기관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20. 수산물 품질관리사
수산물의 등급을 판정하고 수산물의 생산 및 수확 후 품질 관리, 포장시선 등의 운영을 관리합니다. 수산물 연구기관이나 수협, 지자체의 해양수산 관련 부서에 취업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노후준비를 위한 자격증 20개의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아래에서는 위 20개 자격증 중 국비지원이 되는 자격증의 종류입니다.

국비지원 자격증 종류

나라에서 지원하는 자격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회복지사 1급
2. 주택관리사
3. 직업상담사 2급
4. 경비지도사
5. 요양보호사
6. 관광통역 안내사
7. 전기기능사
8. 전기산업기사
9. 전기기사
10. 정보통신 산업기사
11. 정보통신기사
12.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태양광)기사
13. 손해사정사
14. 손해평가사
15. 물류관리사
16. 농산물 품질 관리사
17. 수산물 품질 관리사

이 밖에도 간호조무사,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 바리스타, 컴퓨터활용능력 2급 등 다양한 국비지원자격증이 있습니다.

국비지원 자격증 신청안내

국가지원 국비교육을 받고 싶다면 직접 신청을 해야 합니다.

신청을 위해 우선 직업훈련포털 HRD_Net(www.hdr.go.kr)에 접속하고 원하는 교육을 신청합니다. 교육을 받은 뒤 해당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노후대비를 위한 자격증과 국비지원 자격증과 신청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자신의 적성에 잘 맞는 직업을 찾는 것이 즐겁게 오래 일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노후준비를 위해 오늘도 열심히 삶은 사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수액 주사 효과(영양주사) 7가지 ‘이 것’ 조심하면 효과 2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