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러리 효능 7가지와 부작용

셀러리 효능 7가지와 부작용

셀러리가 건강 팔방미인이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셀러리는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크게 주목을 받지 않았지만 2018년 말 미국에서는 선풍적인 인기로 마트에 셀러리 품귀 현상으로 1인 1팩 제한이 있었다고 합니다.

셀러리 효능
셀러리 효능

셀러리 효능

특히 셀러리는 다이어트와 염증 감소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다이어트 효과

셀러리는 수 많은 필수 영양 성분을 함유한 채소입니다. 보통 채소의 칼로리는 낮은데 셀러리의 칼로리는 1 줄기가 10 kcal 입니다. 아무리 많이 먹어도 100 칼로리를 채우기 힘들 것 같은데요.

또한 셀러리에는 지방질 대사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서 체중 감량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암 예방과 치료

셀러리에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은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성분은 체내의 암세포 형성을 중화시키며 손상된 세포의 회복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셀러리가 암세포로부터 공격받은 일반 세포의 회복에 도움이 되어 암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 입니다.

셀러리의 아피제닌과 루테올린 성분은 암의 발생 위험을 줄이고 활성산소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염증 감소

셀러리에는 소염 효과를 내는 다당류가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활성산소 제거와 소염 작용을 하는데요. 활성 산소 제거는 암 예방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관절염, 천식, 여드름, 아토피 등 다양한 염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염증은 암, 심장 질환, 관절염 같은 만성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소염 작용을 하는 식품을 평소에 꾸준히 드시는 것이 건강 유지와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변비 개선

셀러리에는 다량의 식이섬유가 있어서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셀러리는 수분햠랑이 많고 용해성과 불용성 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처음 셀러리를 먹게 되면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묽은 변을 보게 되는데요. 염증이 많으면 묽은 변이 나오고 차츰 정상 변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셀러리를 즙으로 내서 아침 공복에 한잔 드시는 것이 가장 좋은 변비 개선 방법 입니다.

5. 혈압과 빈혈, 간 기능 항샹

셀러리를 먹으면 비타민A, B1, C 의 충분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셀러리에는 칼슘, 인, 철 뿐만 아니라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등 각종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 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데 고혈압을 낮추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셀러리의 철분과 마그네슘은 빈혈 증상 개선에 좋은 영양소이므로 빈혈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셀러리에 함유된 글리신은 간 기능을 개선할 수 있는 좋은 영양소인데요.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이 풍부하게 있어 지방간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6. 혈관 질환 예방

셀러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제 중 하나인 쿠마린은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여 혈액을 맑게 해주는 청혈 작용의 역할도 있습니다. 쿠마린은 혈액 순환을 도우며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또 쿠마린은 게다가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셀러리를 매일 먹으면 동맥을 막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을 줄이고 혈액 내의 지질량을 감소 시키는 효과가 있어 혈관이 막히지 않게하여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7. 해독 효과

셀러리는 수분이 많이 포함하고 있고 칼륨이 많아서 이뇨작용이 풍부합니다. 이뇨작용이 잘되면 우리 몸은 몸속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 시키는데 이뇨작용이 잘 되지 않으면 우리 몸은 노폐물이 빠지지 못해서 독소가 계속 차있게 되는데요. 셀러리를 디톡스 주스로 마시는 이유가 바로 이 해독효과가 좋기 때문입니다.

셀러리 부작용

셀러리는 많은 효능을 갖고 있지만 임산부가 다량의 셀러리를 섭취하면 자궁이 수축되고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산부는 소량의 셀러리를 가끔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장 질환이 있다면 셀러리 섭취 전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고 신장이 안 좋으신 분들은 셀러리를 피하거나 소량만 드시길 바랍니다.

많은 양의 셀러리를 섭취하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최대 500g 정도의 양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자작나무의 꽃가루나 쑥 알레르기가 있다면 셀러리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니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셀러리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봤습니다. 건강에 정말 좋은 셀러리 많이 드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연관 글 더 보기
더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7가지 팁

한 달 동안 5킬로 감량 5가지 다이어트 방법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