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액 주사 효과(영양주사) 7가지 ‘이 것’ 조심하면 효과 2배

몸이 피곤하거나 면역력 저하 등으로 몸살 감기가 걸렸을 때 많은 분들이 병원을 방문하여 수액을 맞고 계십니다. 특히 어르신들은 몸이 약간 편찮으실 때 수액을 찾으시는데요.

몸에 좋은 주사 이지만 잘못 맞으면 병을 악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해야 하는 분도 계십니다.

다양한 알약과 주사기
수액 종류

수액 주사 종류와 효과(영양주사) 7가지와 주의 사항

오늘은 수액 주사 종류와 효과, 부작용, 주의 사항, 피해야 하는 대상자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수액 주사란?

일반적으로 환자에게 정맥을 통해 약물투여를 하는 주사 방식으로 종류에 따라 수분 및 전해질 보급용과 영양보급용으로 나누어 집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건강을 위해 맞는 수액은 영양보급용 이며 효과에 따라 구분되는데 이 글에서는 대표적인 효과 7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수액 구분

수액은 크게 기초수액, 영양수액, 특수 수액으로 나뉩니다.

  • 기초 수액은 수분과 전해질을 공급하는 기본 형태로 생리 식염수나 포도당 등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쉽게 병원에서 맞는 주사입니다.
  • 영양 수액은 장기간 제대로 식사를 하지 못하는 병원 입원 환자에게 투여하는 방식으로 TPN 요법이라고 합니다.
  • 특수 수액은 사고로 인해 출혈이 크거나 뇌압이 상승하여 조절이 필요한 경우 등 특별할 때만 사용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맞는 것은 기초 수액 이며 아래 종류와 효과에서 자세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렌지 3개와 비타민C 앰플
수액 주사 효과

수액 종류와 효과 7가지

1. 비타민 주사 : 비타민 보충, 기력 회복, 항산화 효과, 면역력 강화
2. 피로 회복 주사 : 만성 피로 회복
3. 원기 회복 주사 : 활력 증진, 집중력 강화, 근육통 완화
4. 면역 강화 주사 : 면역력 증가
5. 항노화(안티에이징) 주사 : 미백 및 탄력증가로 피부관리 효과, 다크서클 개선
6. 간기능 개선 주사 : 간기능 회복, 숙취개선
7. 프리미엄 주사 : 직장인, 수험생 등의 육체피로, 원기회복 등

영양주사란?

영양주사는 1970년대 미국 내과 의사였던 ‘존 마이어스 박사’ 가 각종 비타민, 마그네슘, 칼슘 등의 영양 성분을 혼합 해 처음 시작 되었습니다.

만성 피로와 근육통을 완화하기 위해 혈관 영양 주사 요법을 사용했는데 기대했던 효능과 함께 우울증 개선, 안티에이징 등의 부가 적인 효과를 발견하게 됩니다. 이를 계기로 다양한 치료를 위해 영양 주사법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영양주사 종류

1. 백옥주사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가 있는 글루타티온 성분이 함유된 주사로 아이유, 비욘세주사로 유명합니다.
항산화 효과가 높고 멜라닌색소 형성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칙칙한 안색을 개선하는 백옥주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효능 : 미백, 항산화 작용, 탈모 개선, 해독, 망막 질환, 각막 질환, 간 기능 개선 등
#부작용 :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 가격 : 1회당 3만원~5만원

2. 신데렐라 주사
나이가 들면 항산화 물질을 회복 시키는 ‘글루타티온’ 의 분비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신데렐라 주사의 ‘알파리포산’ 성분은 비타민 C와E의 400배에 해당하는 황산화력으로 체내 유해 활성 산소의 증가를 억제하여 근육 피로를 완화하고 피부 노화 개선 등의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효능 : 식욕 억제, 대사 촉진인지 기능 개선, 알콜성 간 질환, 백내장, 녹내장, 활성 산소 배출, 피부 개선 등
#부작용: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간혹 식욕을 저하 시키거나 피부 발진이나 두통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 가격 : 1회당 4만원~7만원

수액병을 들고 있는 손
영양 주사

3. 마늘 주사
시술 뒤 마늘 냄새가 난다 해서 마늘 주사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비타민B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면역력 증강에 좋은 알리신 성분이 있는 주사압나더, 주성분이 물에 잘 녹는 ‘수용성 비타민’ 이라 체내에 쌓이지 않고 잘 배설되기 때문에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

#효능 : 피로 개선, 치매 예방, 기억력 증가, 갑상선 기능개선, 삼차 신경동, 알콜성 기억장애 등 근육과 신경의 기능을 활성화 하고 신진대사를 높이며 피로를 해소 시킵니다.
#부작용: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 가격 : 1회당 3만원~4만원

4. 감초 주사
감초에 함유된 ‘글리시리진’, ‘시스테인’, ‘글리신’ 등의 성분이 피로 회복을 도우며 항염증, 해독, 면역력 증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감초 주사는 일본에서 만성 간염과 알레르기 치료제로 오랫동안 사용 해온 주사라고 합니다.

#효능 : 불면증, 피로회복, 간기능개선
# 가격 : 1회당 3만원~4만원

약학용어사전 : 감초주사

5. 칵테일주사
다양한 비타민 황산화제가 들어있는 주사로 만성 피로·만성 근육통·근육 긴장 등에 효과가 있고, 유해 물질의 해독·불면·우울·안티에이징·피부 미백 등 항산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효능 : 시력 증가, 협심증, 심부전, 심근증, 기관지 천식, 만성 비염, 여성 질환, 관절성 질환, 당뇨병, 우울증 감소 등
# 가격 : 1회당 4만원~6만원

6. 비타민C주사
활성 산소를 체내에서 제거하기 위해 비타민 C, 비타민 B 등 항산화제를 한 번 시술 시 10g정도 투입하는 주사입니다. 수용성 비타민이므로 과량이 들어가도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 보통 심한 스트레스나 흡연, 감기, 만성 소모성 질환의 경우 비타민C 요구량이 늘어나게 되므로 이런 경우 효과가 좋습니다.

# 효능 : 미백, 콜라겐합성, 상처치유, 알레르기 반응감소, 암예방
# 가격 : 1회당 3만원~5만원

7. 비타민D주사
비타민D주사는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D를 보충할 수 있는 주사로 3개월에 한 번 고농도 비타민D를 주사제로 투여하여 혈중 비타민 D를 정상 이상으로 유지하게 해줍니다.

# 효능 : 골다공증 예방, 우울감 감소, 면역력 증진, 피로도 감소,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등만성질환 관리에 도움, 암세포의 증식 억제와 암세포 사멸에 작용
# 가격 : 1회당 3만원~5만원

수액, 영양주사 주의사항

지금까지 효과와 효능을 설명 드렸지만 이 주사는 만병통치약이 아닙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자주 맞으면 혈압과 당뇨에 좋지 않은데요. 그 이유는 대부분의 성분이 포도당으로 이루어져 혈당이 금방 올라가게 됩니다. 특히 당뇨 환자는 전문의와 상의 후 맞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수액과 영양 주사의 종류와 효능 그리고 주의 사항을 알아봤습니다. 휴식과 숙면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과 양질의 식사를 병행하면 효과가 2배 된다고 하니 주사를 맞고 푹 쉬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건강을 위한 올바른 걷기 방법
건강한 다이어트 성공 방법 7가지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