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7가지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스케일링 후에는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는데요. 만약 지키지 않으시면 고생한다고 하니 주의사항 확인해주시고 지켜주시면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이 필요하셨다면 아래 글에서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스케일링은 1년에 1번 건강보험으로 저렴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만 19세 이상이라면 보험으로 스케일링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꼭 받는 것이 구강건강에 좋은데요.


스켈링 후 주의사항은 7가지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올해의 스케일링 비용은?


스케일링 받으셨다면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스케일링_후_주의사항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1. 시린증상


스케일링을 받고 난 뒤 많은 분들은 치아가 시린증상이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일반적으로 치아의 크라운(머리)에서는 시린증상을 느낄 수 없기 때문에 뿌리에 붙은 치석을 제거했을 때 시린증상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으로 치아를 깎아 낼 수 없기 때문에 스켈링 때문에 치아가 패이거나 깎여서 시린것은 절대 아니며 치아에 붙은 치석이 없어졌기 때문에 시린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치석이 마치 옷처럼 치아를 감싸고 있었는데 잇몸 건강에 안좋은 치석을 제거하면 옷이 없어져 치아가 맨몸으로 있는 상태처럼 됩니다. 잇몸 건강을 위해 당연히 치석은 제거해야 하며 일시적으로 시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스케일링 후 시릴 때 이렇게 해보세요!


만약 너무 시린 증상이 있으면 치과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은데 집에서 시린메드, 센소다인 등 시린이 전용 치약을 꾸준히 사용하시면 불편함이 덜 해지니 꼭 기억해주세요.

치과의사가 말하는 바가지 피하는 방법


2. 자극적인 음식

스케일링 후 자극적인 음식을 드셔서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차겁거나 뜨거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러 치아를 자극하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부드러운 음식을 드시고 지나치게 맵고 짜고 차갑고 뜨거운 자극적인 음식은 당분간 조심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당일에는 잇몸과 치아가 예민한 상태이기 때문에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잇몸이 시리거나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케일링 후 잇몸이 회복되는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최대한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주시고 일반적으로 평소에 부드럽게 드실 수 있었던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호구되지 않는 치아보험 가입 주의사항


 3. 스케일링 후 피

잇몸이 좋지 않으셨던 분은 스케일링 후 잇몸 염증 때문에 하루에서 이틀 정도 피가 날 수 있습니다. 잇몸에서 피가 다 빠져나가야 다시 잇몸이 건강해지는데요.

특히 양치질을 할 때 피가 묻어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피가 난다고 양치를 안 하거나 피하시면 안되고 평소보다 더 꼼꼼하게 양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입안에서 피가 난다면 계속 뱉으실 때 피가 더욱 더 나는 악순환이 발생하는데요. 찝찝하실 수 있지만 빠른 지혈을 위해 침은 뱉지 말고 삼켜주세요.

스케일링 후 피가 나는 현상은 일시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양치를 더 열심히 하며 잇몸 마사지 등의 방법으로 치아와 잇몸 관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건강한 잇몸을 가진 사람은 피가 잘 나지 않습니다. 스케일링 후 피가 많이 난다면 잇몸 상태가 안좋았기 때문에 나는 것이니 앞으로 최소 1년에 한번은 꼭 스케일링 받으셔서 잇몸 건강을 잘 지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1-2일 후 피는 멈추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잇몸건강에 도움되는 영양제는?


4. 스케일링 후 흡연과 음주

스케일링 후에는 염증 예방과 청결한 상태 유지 및 빠른 지혈을 위해 흡연과 음주는 최소 1주일은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후 잇몸이 정상 상태로 회복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술과 담배를 당분간 하지 마세요” 라고 말씀드리는 것인데요. 술, 담배는 면역력을 저하 시켜 회복을 늦추고 추가적인 잇몸 염증을 발생합니다.

평소에 잇몸이 건강하셨다면 2-3일은 술과 담배를 피하시고 잇몸이 정말 좋지 않아서 스케일링 후 피가 많이 나고 아프시다면 최소 1주일은 피해주세요.

 사실 스케일링 후가 아니더라도 술과 담배는 특히 잇몸 질환에 치명적입니다. 그래서 치과 치료를 받으시는 분이나 수술을 앞두고 계신 분들에게는 술, 담배를 피하시라고 안내를 하는 것인데요. 스케일링 후에도 되도록 술, 담배를 피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5. 스케일링 후 커피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중 하나로 커피를 드시는 것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보통 커피는 뜨겁거나 차갑게 드시는데요. 앞서 주의사항 중 하나로 차고 뜨거운 음식을 주의해주셔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커피는 당분간 피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그리고 커피는 치아의 착색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식품 중 하나 입니다.

커피를 즐겨 드시면 치아의 색이 노랗고 어둡게 변색이 되는데요. 커피 뿐만 아니라 와인, 카레 등도 치아를 착색시키는 대표적은 음식 중 하나 입니다.

간혹 스케일링 후 치아가 하얗게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스케일링과 미백은 다르며 담배, 치석 등으로 치아에 묻은 게 있었다면 스케일링으로 제거가 되니 깨끗해진 느낌은 받으실 수 있습니다.


락토핏 부작용은? 이런 사람은 절대 먹으면 안되요


5. 스케일링 후 양치

스케일링을 했더라도 음식을 섭취한 후에는 양치질을 꼭 해주세요. 스케일링으로 치석을 제거해도, 치면세균막인 치태는 매일매일 생깁니다. 이 세균막을 칫솔질로 꼼꼼하게 제거해야 잇몸이 빨리 회복됩니다.

특히, 스케일링 중 잇몸에 피가 난 부위는 염증이 제거된 자리이므로 다시 세균이 안 생기도록 더 꼼꼼하게 양치해주세요. 스케일링 시 잇몸에 쉽게 피가 나고 시린 증상이 많을수록 잇몸이 건강하지 않다는 징후입니다. 이런 경우일수록 스케일링했으니 이제 괜찮다고 생각하실게 아니라, 이제부터 구강 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시는 게 좋습니다. 

다만, ‘꼼꼼하게’와 ‘세게’를 헷갈리지 마세요. 양치질을 세게 하면 잇몸에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양치는 자극이 덜한 미지근한 물로 구석구석 천천히 부드럽게 닦아주세요. 칫솔은 부드러운 칫솔모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치석이 제거되고 생긴 빈공간에 치태가 쌓이지 않도록, 치실이나 치간 칫솔도 함께 사용해 꼼꼼하게 구강 관리해주세요.


6. 치아 사이 벌어짐

스케일링을 마친 후에 치석을 제거한 자리의 공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치석 때문에 잇몸이 내려가며 공간이 생기는데 치석을 제거하면 블랙 트라이앵글(검은 삼각형)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블랙 트라이앵글은 치석이 적은 사람에게는 나타나지 않으며 치석이 많았던 분들에게 주로 나타납니다.

안타깝게도 이 공간은 시간이 지나도 없어지지 않으며 다시 치석이 생기지 않도록 하셔야 블랙트라이앵글이 더 넓어지지 않습니다.


내과의사가 추천하는 ‘이것’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


7. 스케일링 후 통증

스케일링 후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잇몸이 정말 안 좋으셨던 분들이 주로 통증과 시린 증상 그리고 출혈을 느끼시는데요.

치석이 제거되면서 치아 뿌리의 백악질이가 드러나 시리고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겁니다.

정말 심한 분들은 진통제를 드셔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치석이 많고 치주염이 진행된 상태라면 치과에서 잇몸치료를 권하게 됩니다. 그만큼 잇몸 상태가 안좋았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 것인데요.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보통 분들은 스케일링 후 큰 통증을 느끼지 않으시지만 통증이 너무 심하다면 다시 치과에 내원 하여 후속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정리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은 7가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과에서 안내를 못 받으셨다면 본문을 자세히 확인해주시면 주의사항을 쉽게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은 얼마에 한번 받아야 좋은가요?

잇몸이 건강하신 분은 스케일링을 1년에 1번 건강보험헤택으로 받으시면 좋습니다. 잇몸이 안 좋으신 분이라면 최소 6개월에 한번 치과에 방문하여 스케일링 받으세요.

스케일링 가격은 얼마인가요?

연1회 스케일링은 1만 5천원 내외로 건강보험적용이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한 안내는 본문에서 확인하세요.




스케일링을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건강한 치아와 구강건강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치아와 잇몸이 건강하다면 1년에 1번은 꼭 스케일링을 받으시는 것이 좋으며 치석이 잘 생기고 치석이 많거나 치아 상태가 많이 좋지 않으시다면 최소 6개월 간격으로 스케일링과 잇몸 치료를 받는 것이 추천됩니다.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7가지를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치과에 미리 전화로 예약하고 방문하시면 기다릴 필요 없이 스케일링 받으실 수 있으니 꼭 스케일링 받으셔서 잇몸 건강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