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만 마셔도 시리다면? 이가 시릴 때 해결방법 7가지

물만 마셔도 시리다면? 이가 시릴 때 해결방법 7가지
치과에 내원 하는 사람 중에 절반은 치아가 시려서 방문한다고 합니다. 치아가 시리면 온 신경이 다 이에 쏠리게 되고 불편감을 이루 말할 수 없으며 통증 또한 심한데요.
이가 시릴 때 먼저 할 수 있는 해결방법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이가_시릴_때


이가 시린 증상은 일상생활에서 종종 나타납니다. 찬물을 마실 때, 신 과일을 먹을 때, 음식을 씹을 때, 뜨거운 것을 먹을 때 등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요.

시린이 때문에 일상 생활이 불편하면 이를 뽑고 임플란트 해야 하나? 막연한 걱정이 들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이가 시린 이유, 이가 시릴 때 대처법, 해결법, 응급처치 방법, 이 시릴 때 먹는 약 등의 정보를 자세하게 전해드리겠습니다.



이가 시린 이유, 이가 시릴 때


▶ 치아구조

이제 이가 왜 시린 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그 전에 치아 구조에 대하여 알고 계시면 본문의 이해를 돕기 때문에 치아 구조에 대하여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치아는 머리 부분인 ‘치관’과 뿌리 부분인 ‘치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치관을 치과에서는 크라운이라고 부르고 치근은 루트라고 부릅니다. 치관은 법랑질(에나멜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치근은 백악질(시멘트)로 구성됩니다.


치아구조


치관의 법랑질 속에는 상아질(덴틴)이 있고 그 속에는 치수라고 하는 신경과 혈관을 담고 있는 공간이 있는데요. 치수를 보호하는 상아질과 법랑질, 그리고 백악질 이라는 것이 있구나 라고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이가 시릴 때 증상을 느끼는 곳은 상아질과 치수 그리고 백악질이며 이 부분에 문제가 생길 때 우리는 이가 시린 느낌을 받게 됩니다.


호구’ 되지 않는 치아보험 꿀팁은?



1. 노화

사람은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노화라는 과정을 겪습니다.

치아 역시 오랜 기간 사용하며 노화가 되어 시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요. 노화의 증상은 잇몸이 내려가는 것입니다.

우리의 치아는 잇몸 속에 숨겨진 뿌리와 눈에 보이는 머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노화가 되면서 자연스럽게 잇몸이 내려가게 되고 잇몸이 감싸던 뿌리가 노출되는데요.

뿌리는 백악질로 덮여 있는데 이 백악질은 온도에 예민합니다. 백악질이 드러나며 자연스럽게 시린증상이 전보다 심하게 느껴지게 되는 것 입니다.


▶ 시린이 해결방법

노화의 이가 시릴 때 해결 방법으로 시린이 전용 치약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시중에는 다양한 시린이 전용 치약이 있으며 마트나 약국에서 쉽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시린이 치약 가격은?


일반적인 치약보다 시린이 치약 가격은 조금 비싼 편 입니다. 하지만 효과는 확실하기 때문에 구입하셔서 사용하시면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치과의사가 알려주는 바가지 안 쓰는 꿀팁!



2. 스케일링 후

스케일링 직후 시린 느낌을 일시적으로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석이 쌓여 잇몸이 퇴축(내려가면)되면 치아 뿌리가 드러나는데 그 위로 계속 치석이 쌓이며 시린 증상이 없었지만 치석 제거, 즉 스케일링 후 치석이 없어지니 치아가 시린 느낌을 받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스케일링 후 치아가 시리다고 다시는 스케일링을 하신다고 하는데 절대 그러시면 안됩니다.

치석은 잇몸 뼈를 녹이고 잇몸 염증의 가장 중요한 핵심 유발 원인이기 때문에 오히려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하여 치석이 더 이상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잇몸 건강의 핵심입니다.


올해 스케일링 비용은?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받으시면 잇몸 건강도 찾을 수 있고 장기적으로 볼때 치아가 시리지 않도록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7가지


▶ 시린이 해결방법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을 지키고 지켜봤는데도 치아가 시리다면 역시 시린이 전용치약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린이 전용치약은 일반 치약과 동일 하게 사용하며 1주일이상 꾸준히 사용하시면 즉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시린이 치약 종류는?



3. 충치(치아우식증)

충치가 법랑질을 뚫고 상아질에 도달할 때 시린 느낌을 받습니다.


상아질까지 충치가 생기면 금방 치아 속으로 퍼지게 됩니다. 치수 까지 도달한 충치가 있다면 매우 심하고 찌릿한 느낌을 받으며 특히 밤에 더욱 아프게 됩니다.


이가_시린_이유

▶ 해결방법

충치로 인해 이가 시리다면 치과에서 충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충치에 크기와 진행 정도에 따라 레진, 아말감, 인레이, 온레이, 크라운, 신경치료 등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치과에 갈 수 없는데 이가 너무 시리고 아파서 힘들다면 소염진통제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염진통제는 나프록센 제제를 드시는 것이 좋으며 탁센, 확펜 등의 제품이 나프록센 소염진통제 입니다.


치아건강에 도움되는 영양제는?



4. 치아깨짐(치아파절)

치아가 깨졌을 때에도 치아 시림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충치와 마찬가지로 상아질까지 깨졌을 때 시린증상을 느낄 수 있으며 만약 치아가 심하게 깨졌다면 치수까지 깨짐이 도달하여 매우 극심한 시린 증상과 치통을 느끼시게 됩니다.


▶ 해결방법

치아가 조금 깨졌다면 충전치료를 통해 떼어주시면 됩니다. 아말감, 레진, 골드인레이, 레진 인레이, 세라막 인레이 등의 치료가 가능합니다.

치아가 충전치료가 불가능 하게 깨졌다면 크라운 치료가 필요합니다. 만약 신경까지 도달한 크렉(파절라인)이 있다면 신경치료 후 크라운 보철치료를 받게 됩니다.

정말 심하게 치아가 깨지고 금이 갔다면 발치를 하게 됩니다. 불가피 하게 발치를 선택할 수 밖에 없으며 이후 수복을 위해 임플란트 치료나 브릿지 치료를 받으 실 수 있습니다.



5. 치주염

치주염은 흔히 풍치라고 불리는 질병입니다. 치주염은 흔하게 나타나는 구강 질환의 하나로 심할 때는 치아를 잃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치주염의 원인은 다양하고 매우 불쾌한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치주염 치료비용은 얼마나 될까?

▶해결방법

치과에 방문하여 치주염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치주염치료는 치주 스케일링을 시작하여 잇몸치료를 받게 되는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치주염 원인, 증상, 치료방법] 글을 확인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치주염 원인, 증상, 치료방법은?



6. 치아 마모증

치아 마모증이 생기는 이유는 2가지 입니다.


  1. 치아를 너무 열심히 닦아서 마모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아와 잇몸이 만나는 부분에 주로 치경부 마모가 생기게 됩니다.
  2. 치아의 씹는 면이 닳아서 마모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랫동안 치아를 사용하고 평소 이갈이를 하는 분들, 이를 바득바득 가는 습관 등이 치아 마모증을 유발합니다.


치아 마모증으로 치아 뿌리가 드러나거나 상아질이 노출되며 치아는 시린느낌을 받게 됩니다.

▶ 해결방법

시린이 전용치약을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린이 전용 치약을 아침저녁으로 1주일 이상 사용하면 시린 느낌이 많이 개선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또 치아 마모력이 높은 치약을 사용하고 있을 수 있으니 치약을 시린이 치약으로 바꾸시면 도움 도움됩니다. 칫솔은 부드러운 것을 사용하며 좌우로 치아를 닦지 마시고 회전법으로 양치질을 바꾸셔야 합니다.


시린이 치약 종류, 가격은?


만약 그래도 시린 느낌이 들어서 불편하다면 치과에 즉시 내원 하여 충전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신경까지 노출 되어 시린 경우에는 신경 치료를 하여 시린 증상을 아예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7. 피곤할 때

건강하고 정상적인 치아인데 몸이 피곤하면 일시적으로 치아가 시리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 해결방법

일시적으로 시린 느낌이 드는 것이 때문에 잠을 푹 자고 식사를 잘 드시며 푹 쉬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입니다.

만약 시린 느낌이 너무 불편하다면 시린이 전용치약을 사용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정리

이가 시린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가 시린 이유는 다양합니다. 충치, 마모증, 치주염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본문에서 시린 증상에 따른 해결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가 시릴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가 시릴 때는 여러 이유로 발생합니다.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본문에서 시린이 증상을 확인하시고 해결방법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앞으로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가 시린 이유에 따라 다르지만 평소에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고 마모도가 적은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린이 전용치약을 사용하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내과의사가 추천한 ‘이것’ 설탕보다 단맛이 300배?!

놀라운 소금 활용 꿀팁


지금까지 물만 마셔도 시리다면? 이가 시릴 때 해결방법 7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치과 치료는 빨리 받는 것이 가장 덜 힘들게 치료를 받는 방법이고 비용도 가장 저렴하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되도록 치과치료 및 방문은 미루지 않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