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에 좋은음식 7가지 피해야 하는 음식 3가지

임플란트에 좋은음식 7가지와 및 피해야 하는 음식 3가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임플란트 시술을 불가피하게 선택하셨다면 앞으로 임플란트를 오래 사용하시기 위해 좋은음식과 나쁜음식을 구분하여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플란트_수술_후_주위사항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

임플란트 수술 후 치과에서 주의사항을 안내 받게 됩니다. 보통 치과에서 안내해주는 주의사항은 수술 직후의 주의 사항인데요. 수술 직후 주의사항을 잘 지켜주셔야 임플란트 고정과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식사를 잘 하셔야 임플란트와 뼈가 잘 결합하여 앞으로 오래 오래 사용하실 수 있기 때문에 임플란트에 좋은음식을 가려서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술 담배는 최소 일주일 간 피해주세요
  • 수술한 부위에 양치질은 하지 마세요.
  • 침은 뱉지 말고 삼키셔야 합니다.
  • 얼음찜질을 수술 후 다음날 까지 잘 해주셔야 합니다.
  • 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기간을 줄이기 위해 처방 된 약을 잘 드셔야 합니다.
  •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 혈액 순환이 잘되면 지혈이 어렵기 때문에 1주일까지 심한 운동과 사우나, 뜨거운 물에 목욕하는 것은 피합니다.
  • 수술 부위를 혀로 만지지 않습니다.
  • 일주일 정도는 유동식을 드시는 것이 좋으며 죽, 부드러운 음식을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맵고 짜고 뜨거운 음식은 상처치유에 도움 되지 않습니다.


치과의사가 알려주는 ‘치과 바가지’ 피하는 방법



임플란트에 좋은음식

임플란트에 좋은음식은 임플란트가 뼈에 잘 고정되게 하고 자극을 주지 않는 음식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부드러운 음식을 드시는 게 좋다는 말을 치과에서 듣게 되는데 어떤 음식을 먹는 게 임플란트에 도움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임플란트 후 도움되는 영양제는?


1. 두부류

두부는 식감이 부드러워 임플란트에 자극을 주지 않는 음식 중 하나 입니다. 또한 식물성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여 잇몸 뼈(치조골)를 단단하게 해주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두부, 순두부, 콩비지 등 두부류를 드시면 좋습니다.


임플란트에_좋은음식_두부
임플란트에 좋은음식


임플란트 ‘이것’ 때문에 가장 많이 한다던데… 원인과 치료는?


2. 계란

계란 역시 두부처럼 부드럽게 드실 수 있는 음식입니다.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임플란트 수술 후 회복 기간 동안 식사하실 때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계란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D가 풍부합니다. 특히 계란 흰자에는 살균 성분이 함유되어 구강 내 세균으로부터 잇몸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부드럽게 드시기 위해 계란찜 등을 만들어 드시면 부드러운 식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3. 고등어

고등어는 질감이 부드러워 임플란트에 좋은 음식입니다. 단백질과 오메가3 등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여 고기 대신 드시기에 좋습니다.

고등어에는 또 치아에 좋은 불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구강 건강을 위해 즐겨 드시면 좋습니다.


고등어
임플란트에 좋은음식


4. 단호박

단호박은 면역력에 좋은 비타민 A 성분이 풍부합니다. 부드럽고 달달한 식감으로 푹 익혀서 드시면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되십니다.


보험 임플란트 달라진 혜택은?


5. 우유

우유에는 칼슘이 풍부하여 잇몸뼈의 회복과 치유에 좋습니다. 우유는 알칼리 식품으로 비타민 B와 비타민 D, 칼슘과 인, 무기질 등이 풍부하여 잇몸뼈를 단단하게 합니다.

또한 우유는 침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도 있는데요. 침 분비가 촉진되는 충치 발생도 낮아지기 때문에 우류를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에 좋은음식


6. 해조류

미역, 다시마, 김, 파래 등의 해조류는 알칼리 식품입니다. 알칼리 식품은 구강내 산성 상태를 중화하여 충치를 예방하는데요. 또한 해조류의 풍부한 섬유질은 장 건강에도 도움이 되지만 유해 독성 물질을 배출 시키며 우리 몸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설탕 말고 이제 ‘이것’ 드세요! 건강에 좋은 이것


7. 바나나

임플란트를 하셨으면 앞으로 사과, 배 등의 단단한 과일은 삼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부위를 자극하고 임플란트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바나나는 무기질, 비타민, 마그네슘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부드러운 식감으로 임플란트에 무리를 주지 않는 과일이며 뼈와 치아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임플란트 후 피해야 하는 음식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와 다르기 때문에 기존에 즐겨 드셨던 음식도 피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임플란트를 한 뒤 조심해야 하는 음식과 피해야 하는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1. 견과류 등 딱딱한 음식

견과류는 고소한 맛으로 씹는 식감이 좋은 음식인데요. 하지만 딱딱한 견과류는 임플란트 초기 고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임플란트 깨짐(크라운 파절)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 견과류 드시는 것을 피하시는 게 좋으며 드시고 싶으실 때는 곱게 갈아서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피해야 하는 음식


2. 오징어, 쥐포 등 질긴음식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보다 질긴 음식을 씹을 때 힘이 약합니다. 평소 오징어나 쥐포 등을 즐겨 드셨다면 임플란트 시술 수에는 피해주셔야 하는데요.

질긴 음식은 임플란트 초기 고정에도 좋지 않으며 고정이 잘 되어도 질긴 음식을 씹게 되면 좌우 압력에 의한 힘으로 고정력이 약해지게 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임플란트 후에는 질긴 음식을 피하시는 게 좋은데요.

질긴 음식을 꼭 드시고 싶다면 작게 잘라서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호구 되지 않는 치아보험 가입방법


3. 뜨거운 음식

임플란트 수술 직후에도 피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뜨거운 음식은 잇몸 조직인 치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잇몸에 상처를 줄 수 있으며 만성 치주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식혀서 음식을 드시길 바랍니다.

임플란트 수술후 커피를 드실 때 뜨거운 커피 보다는 차가운 커피가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차가운 음식은 치아가 시릴 때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치아가 시리시다면 아래 글을 참조하셔서 도움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너무 끈적한 음식은 임플란트 연결 구멍을 메운 충전재를 탈락하게 할 수 있으니 껌, 카라멜, 엿, 젤리 등은 되도록 안 드시는 게 좋습니다.


이가 시리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임플란트 수술 후 커피


임플란트 뼈이식 후 식사를 하실 때도 위의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하는 음식을 참조하여 드시면 좋습니다.


정리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 및 임플란트에 좋은음식, 피해야 하는 음식을 알아봤습니다. 임플란트 식립 후 식사에 대한 고민이 많으실텐데 이 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임플란트에 좋은음식 많이 드시고 앞으로 오래 오래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으로 일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