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염 원인 증상 치료 방법 3가지

치주염 원인 증상 및 치료 방법 3가지를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치주염 원인 증상 및 치료 방법 3가지를 알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치주염 원인 증상 및 치료 방법 3가지가 궁금하다면 반드시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의 게시글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치과 치아 검진 모습
치주염 이란?

치주염 알아보기

치주염은 ‘잇몸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치은염’ 이 진행된 질환입니다.

오래전부터 풍치라고 불렸던 이 치주염은 잇몸 뼈가 녹아내리며 치아가 흔들리는 질환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요즘에는 그렇지는 않지만 과거 어르신들, 특히 앞니와 어금니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주염을 오래 방치하여 잇몸 뼈가 녹아 치아가 저절로 빠지는 경우가 자주 발생했기 때문인데요.

빠른 치료를 받지 않고 염증을 방치하게 되면 치아는 빠지게 되며 가장 최악의 시나리오는 모든 이를 뽑고 임플란트 또는 틀니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예로부터 오복 중 하나라고 불리며 건강에 있어서 중요한 치아! 치주염으로 치아를 상실하지 않고 임플란트 틀니를 하지 않도록 아래 치료방법을 꼭 확인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치주염 원인

앞서 말씀 드렸듯 치주염은 치은염이 진행된 치주 질환 입니다.

치주염 원인 증상 진행단계
치주염 원인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잇몸 질환으로 과거 우리나라는 치주염 유병률이 50% 이상이었는데 최근에는 29.8%로 많이 내려갔습니다. (이를 잘 닦고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이 되면서 치주염 유병률이 많이 감소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10명 중에 3명은 치주 질환을 앓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치석
치석은 플라그가 오랜 시간 입속에 남아 침과 결합하여 생깁니다.
플라그는 양치를 하지 않거나 제대로 양치질이 안됐을 때,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있을 때 만들어집니다.
플라그가 쌓이고 쌓이면 치석이 되고, 이 치석이 쌓이고 쌓이면 독소를 내뿜으며 잇몸을 녹게 만듭니다. 그리고 더 많은 세균이 입안에 있게 하여 치주염을 더 악화 시키게 되죠.

2. 당뇨병
혈당이 높으면 치주질환 회복이 느리게 되고 치주염 때문에 혈당조절이 어려워지는 악순환이 생깁니다.
일반인보다 당뇨환자는 치주염에 3배나 더 잘리며 진행 속도 역시 더 빠르게 됩니다.

3. 골다공증
뼈가 상실되는 골다공증은 잇몸 뼈 역시 녹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이 심하면 치아를 잡아주는 뼈가 없어져 치아가 흔들리고 빠지게 합니다.

4. 호르몬
사춘기, 임신 기간, 중년기, 폐경기에 따른 호르몬 분비에 따라 치주 질환이 심해 질 수 있습니다.

  • 사춘기-성 호르몬 분비로 구강 내 세균의 성장과 증식을 촉진하며 잇몸 혈관이 확대됩니다. 잇몸에서 피가 나고 입냄새가 심해집니다.
  • 임신 기간-임신 중 여성호르몬 분비로 잇몸 염증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흔히 임신성 치주염 이라고 하며 양치 시 피가 나거나 급속도로 잇몸이 안 좋아 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임산부라면 치석 제거 시 본인 부담금 10%만 내면 되기 때문에 매우 저렴하게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으니 임신성 치주염 예방을 위해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중기에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중년, 폐경기-여성호르몬 감소로 치주 질환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침 분비 감소로 입안이 건조하게 되면서 세균들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입냄새도 더욱 심해집니다.

치주염 증상

치주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잇몸이 붓고 피나고, 입냄새가 심해지며, 잇몸에서 욱신욱신 하는 통증이 있고, 치아가 흔들리는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크게 초기 증상과 후기 증상으로 나누어 집니다.

만약 평소 이를 닦을 때 잇몸에서 피가 나고 욱신거리는 통증, 치아가 들썩 거리는 느낌이 있다면 치주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치주염 증상 통증 느껴 얼음찜질 하는 여성
치주염 증상

초기 증상

  • 잇몸 부음
  • 양치질 할 때 피
  • 붉어진 잇몸 색
  •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낀다
  • 치아가 시리다
  • 살짝 흔들리는 치아 살짝 욱신 거리는 통증 입냄새

후기 증상

  • 씹을 때 통증
  • 가만히 있어도 통증 치아 흔들림
  • 심한 입냄새
  • 치아와 잇몸 사이에서 고름 치아 발치

치주염 치료 하기

1. 치과 치료

치과에 방문하여 파노라마 엑스레이 촬영으로 전반적인 잇몸 상태를 확인하여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치주치료는 건강보험적용이 되기 때문에 큰 부담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치료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만약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발치 후 임플란트 시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증상을 꼼꼼히 확인하고 임플란트 치료 전 단계에서 치과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 스케일링
우리나라는 1년에 1번 건강보험으로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주염은 연 1회 스케일링이 되지 않습니다. 무조건 잇몸 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잇몸 치료 전 단계 스케일링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연 1회 스케일링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치석과 염증이 많기 때문에 통증이 심할 수 있습니다.

태블릿 속 치과 파노라마 엑스레이영상
치주염 치료

2) 잇몸치료
보통 1주일에 한번씩 4번 정도 치과에 방문하여 국소부위 마취 후 잇몸치료를 받습니다.(치근활택술 또는 치주소파술)

3) 정기적인 구강 검진과 엑스레이 촬영 잇몸 치료가 끝났다면 일반적으로 6개월 뒤 검진 때 엑스레이 촬영을 하고 치주염이 더 진행되지 않았는지 평가합니다. 정기적인 치과 방문으로 치주염 악화를 막아야 합니다.

2. 집에서 관리


치주염이 있으면 예전보다 치아와 잇몸을 더 꼼꼼하게 닦고 관리해야 합니다.
오래된 치석은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통해 제거하고 앞으로 치주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루 3번 이상 양치질과 잇몸 마사지 등 치주염 예방과 치료를 위해 노력하셔야 합니다.


특히 양치질이 가장 기본이 되기 때문에 꼭 3분 이상 치아를 꼼꼼하게 닦고 자기 전 반드시 양치를 하여 치주염이 더 악화되지 않도록 자가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잇몸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 섭취

치주염에 좋은 음식은 칼슘이 풍부하고 비타민 C가 많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또 치아에 좋은 영양제 역시 도움이 되는데요. 칼슘과 비타민 섭취가 좋고 추가적으로 ‘치아 전용 영양제’ 등 치아 건강에 도움 되는 영양제를 구입하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잇몸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과 영양제를 드신다고 치주염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안 먹는 것보다 확실히 도움이 되며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환자들도 챙겨 먹는다고 하니 관심 있게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홍삼 7가지 대표 효능과 부작용(절대 드시지 마세요)

락토핏 유산균 코어 효과 부작용(이런 분은 절대 드시지 마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 상식 FAQ 확인

이번 글에서는 치주염 원인 증상 및 치료 방법 3가지를 자세히 공유해보았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치과 정보가 워낙 많지만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내용을 공유 드리고자 노력했습니다. 지금까지 글을 정리해보면 나이가 적든 많든 누구나 다 치주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치료를 하는 것에 따라 앞으로의 상황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가장 좋은 치료는 바로 치과에 즉시 가서 스케일링과 잇몸(치주)치료를 받는 것이었습니다. 이 글이 조금이라도 치주염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 작성으로 일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