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치과 스케일링 비용-보험 가격 및 주의사항 안내

치과에 가면 항상 먼저 스케일링을 받으라는 안내를 받습니다. 잇몸 건강을 지키기 위한 가장 기본치료가 스케일링이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2022년 치과 스케일링 비용, 스케일링 보험 가격, 스케일링 주기 등의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평소 비용이 궁금하셨던 분이라면 꼭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치과_스케일링

스케일링이란?

스케일링은 치아에 돌처럼 딱딱하게 굳은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을 말합니다. 치석이란 한자어인데 이 치(齒)자에 돌 석(石)자를 써서 치아의 돌이라는 뜻을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치석은 입안에서 오랜시간에 걸쳐 생기게 되는데요. 우리가 평소에 음식을 먹고 양치를 잘하지 않으면 치아표면에 하얀 점막이 생기게 됩니다. 이 점막이 쌓이면 ‘치태’라는 햐안 치석 전단계 상태가 됩니다. 이 치태가 쌓이고 시간이 지나며 침 성분과 결합하는데 이것이 돌처럼 딱딱한 치석이 되는 것 입니다.

​치석은 오랜 시간 굳어져 생기기 때문에 절대 양치질로는 제거할 수 없고 치과에서 ‘음파진동’으로 제거하는 스케일링으로만 없앨 수 있습니다.

치석은 보통 양치질이 잘 안되는 치아 표면과 침이 많이 나오는 침샘 주변에 많이 생깁니다. 아래 앞니 안쪽과 위의 좌우 어금니 볼 쪽의 치아는 특히 치석이 잘 생기는 부분이니 양치질 할 때 좀 더 꼼꼼하게 닦아주시면 치석이 쌓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해야 하는 이유

스케일링이 치석을 제거를 하는 것이라고 방금 말씀 드렸습니다. 우리나라는 국민의 구강건강을 위해 1년에 1회 스케일링을 보험으로 할 수 있게 법을 바꾸었는데요.

치석이 많아지면 입속 세균수도 역시 증가하고 입냄새, 치은염, 치주염까지 진행 될 수 있기 때문에 스케일링을 통해 잇몸건강을 지키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스케일링을 보험을 바꾼 이유는 스케일링만 잘해도 치아 상실의 원인이 되는 치주염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주염은 잇몸 뼈가 무너져 내리는 병으로 치아가 흔들리고 잇몸에서 피가나고 냄새도 나는 무서운 병입니다. 이런 무서운 치주염을 스케일링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니 꼭 1년에 한번은 받으셔야겠죠?

스케일링_비용


스케일링 가격

치과 스케일링 가격을 알아볼께요. 우리나라는 2013년 7월 부터 만 20세는 건강보험으로 스케일링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의료법을 개정했습니다. 이후 2017년 7월부터는 만 19세 이상이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법을 개정했는데요.

하지만 국내 건강보험 등록이 안된 재외국민이나 연 1회 보험 스케일링은 한 사람이 다시 스케일링을 그 해에 받길 원하면 비보험으로 받으셔야 합니다.


치과의사가 알려주는 비용 ‘호구’ 되지 않는 꿀팁


▶ 치과 스케일링 보험 미적용 가격

비보험 치과 스케일링 가격은 치과에서 정해놓은 기준에 따라 다릅니다. 평균적으로는 5만원~7만원의 비용을 정했는데요. 만약 처음 방문하여 엑스레이 촬영 등을 함께 진행하면 별도로 방사선 촬영 비용까지 함께 내셔야 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치아 스케일링 보험 가격

연1회 치아 스케일링 보험 가격은 치과 의원 기준으로 보통 16,000원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이 비용은 본인부담금으로 30%만 본인이 부담하고 나머지 70%의 비용은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합니다.


스케일링 비용
치과의원약 16,000원
치과병원약 21,000원
종합병원약 26,000원
대학병원약 33,000원
치과 스케일링 가격


이 가격은 스켈링만 진행했을 때 비용이며 검진을 위한 방사선촬영 등의 비용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또 치과의원이 아니고 치과 병원, 종합병원, 대학병원 등에서는 상급 진료비가 추가 되어 비용이 올라갈 수 있는데요.


치과 방문시간에 따라 평일, 주말 및 공휴일과 야간 등에 진료비용이 달라 질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치아보험을 가입하셨다면 1만원 정도의 비용 환급이 가능한데 가입한 치아 보험 회사 마다 가입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보험증권과 보장내용을 확인하시고 보험사에 청구하시면 스켈링 혜택을 받으 실 수 있습니다.


치과 스케일링 보험 적용 기준

1년에 1번, 만 19세 이상이라면 건강보험 혜택을 적용 받아 저렴한 가격으로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7월1일 부터 시작하여 다음 해 6월 30일을 끝으로 1년을 기준했는데 최근에는 계산하기 편하도록 매년 1월 1일부터 시작하여 12월 31일 까지 기준을 변경했습니다.

연 1회 혜택은 내년으로 이월 되지 않습니다. 올해 사용하지 못했으면 기회는 소멸되기 때문에 내년에 할 수 있는 연 1회 기회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숨은 정부 보조금 찾는 팁

6차 재난지원금 신청 안내


치과 스케일링 주기

많은 분들이 스케일링이 치아와 잇몸뼈를 상하게 하고 치아를 시리게 한다고 잘못 알고 계십니다. 그래서 스케일링을 자주 받으면 안된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절대 사실과 다릅니다.

치아에 붙은 세균덩어리인 치석을 제거하고 잇몸 속에 박힌 치석을 떼어내어 오히려 잇몸을 건강하게 하는 것이 바로 스케일링인데요.

스케일링_가격


그래서 스케일링을 최소 연 1회는 받으시는 것이 좋으며 만약 잇몸 건강이 안 좋으신 분들은 6개월에 1회 잇몸 치료를 동반하는 치석 제거 시술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걱정 없이 스켈링 받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치과에서 추천하는 구강 검진 시기가 6개월 입니다. 검진 때 치과의사와 상의하여 스케일링 주기를 결정하셔도 좋습니다.


치과 스케일링 시간

보통 스케일링 할 때 걸리는 시간은 평균 20~30분 정도 입니다. 치석이 많으면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도 있고 치석이 적으면 더 빨리 끝날 수도 있습니다.

치석이 많으면 피도 나고 아프고 시린 느낌이 더 많이 들 수 있기 때문에 치석이 많이 쌓이기 전에 미리미리 스케일링 받으셔서 덜 아프게 받으시길 바랍니다.

간혹 치과에 따라 통증을 줄이는 스케일링 기계가 있을 수도 있고 가글 마취액을 준비한 곳도 있습니다. 최대한 아프지 않고 편안하게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들이니 치과 방문 하실 때 문의하셔서 덜 아프게 스케일링 받으시길 바랄게요.

스케일링_주기


치과 스케일링 통증

스케일링이 아파서 받기를 꺼려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특유의 소리도 참 듣기 싫은데요. 치석이 거의 없고 잇몸이 건강할 때는 아프지 않습니다. 그래서 정기적으로 받으시는 분들은 오히려 상쾌하고 개운한 느낌을 받으시는데요.

반면 치석의 양이 많고 딱딱하게 굳어서 제거하기 힘든 분이라면 스케일링을 받을 때 치아 시린증상과 통증이 꾀나 큽니다.

평소 양치를 잘 안 하셨거나 양치 방법이 잘못 되어 치석이 많은 경우나 스케일링을 너무 오랜만에 해서 오랫동안 잇몸과 치아 사이에 치석이 딱딱하게 눌러 붙은 경우일수록 치석이 잇몸에서 떨어질 때마다 이 시림과 통증 등의 불편함이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오래된 치석일수록 단단하고 잘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스케일링_보험


일반적으로 치석이 많고 오랫동안 방치된 경우일수록 잇몸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잇몸 상태가 좋지 않으면 스케일링 시 피가 나거나 시린 증상이 더 심할 수 있습니다.

처음 스케일링 받을 때 불편함이 있었을지라도 꾸준히 스케일링을 받고 관리를 하여 잇몸이 건강해지면 다음 스케일링을 받을 때에는 이 시림이나 통증이 줄어들기 때문에 훨씬 편안하게 치석 제거를 하실 수 있습니다.

치아 마모가 심하거나 치아 상태가 좋지 않은 사람이라면 치석 제거 중 치아의 예민한 부분에 자극이 가서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스케일링 전 미리 치과위생사에게 불편한 내용을 말씀해 주시면 예민한 부분을 자극하지 않도록 좀 더 신경 쓰기 때문에 보다 편안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국민연금 더 많이 받는 팁

1인당 30만원, 미환급금 신청하기

​​스케일링 후 식사 및 주의사항

치석제거를 하면서 잇몸 속도 청소를 하는데 부어있는 잇몸이라면 염증과 치석이 제거되면서 피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식사는 너무 뜨겁거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드시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7가지 꼭 지켜주세요


또 치석이 치아를 감싸고 있다가 치석이 제거되면서 치아가 시린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너무 차갑고 뜨거운 음식은 2-3일 간은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스케일링 후 피가 나고 치아가 시려져서 스케일링을 받고 싶지 않아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보통 잇몸에 염증이 있을 때만 피가 나는데 이 피가 다 빠져야 다시 잇몸이 건강해 지기 때문에 피가 나도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치근단_엑스레이


또 치아가 시린 이유를 말씀 드릴께요. 치석 때문에 잇몸 뼈가 녹아 내려가며 치아 뿌리 부분이 노출되는데 그동안 치석이 치아 뿌리를 감싸고 있었기 때문에 시린것을 모르셨습니다. 하지만 치석이 제거 되면서 시린 느낌을 더 많이 받게 됩니다.

이것은 치석제거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 치석이 쌓인 것이 잘못이고 앞으로 치석이 생기지 않도록 꼼꼼한 양치질과 치과 정기 검진으로 관리를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치아가 너무 시리다면 치아시린이 전용치약(시린메드, 센소다인 등)을 사용해보시고 치아 홈이 패여 시린 것이 이유라면 치과에서 레진이나 보험재료로 떼우는 치료를 받으시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치과위생사_치료모습


스케일링 후 공간이 생기는 경우를 종종 말씀하시는데 이것을 블랙트라이앵글이라고 부릅니다. 이 블랙트라이앵글은 치석이나 잇몸 염증으로 인해 잇몸 뼈와 잇몸이 내려가며 치아사이의 공간이 보이는 것인데 그동안 치석에 가려져 있던 것이 치석이 제거되면서 눈에 띄게 됩니다.

절대 스케일링으로 생긴 증상이 아니며 이 블랙트라이앵글이 더 넓어지지 않도록 양치 및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받으셔서 관리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관리 방법 입니다.

지금보다 더 오래 꼼꼼하게 이 닦는 방법으로 양치질을 하시면 좋습니다. 생각보다 3분이라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3분을 재기 힘들다면 노래 한 곡 틀어 놓고 노래가 시작하고 끝날 때 까지 이를 꼼꼼하게 닦아 보시면 어떨까요?


스케일링 치과위생사

우리나라 치과위생사는 스케일링을 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 장관으로부터 그 자격을 인정받은 사람입니다. 전문적으로 구강보건교육을 하며 칫솔질 교육, 스케일링 등 지역사회 보건을 위해 전문 자격을 갖고 치과에서 근무하는 의료기사 인데요.

보통 치과의사가 스케일링을 하지 않고 치위생사가 스켈링을 합니다. 치과의사보다 더 능숙하게 스켈링을 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고 받으셔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2022년 치과 스케일링 비용과 스케일링 주기 및 주의사항 안내 등의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다른 건강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을 확인해주세요.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