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정상수치 확인하기(+연령별 혈압정상범위?)

혈압정상수치와 연령에 따른 헐압정상범위를 알아보겠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혈압이 자연스럽게 높아지기 때문에 40대부터는 혈압 관리가 필수라고 합니다.

혈압관리의 중요성

혈압 뿐만 아니라 혈당, 맥박수도 너무 높거나 낮지 않도록 관리해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정말 신경 쓸게 많죠? 이 글은 정상적인 혈압수치를 알려드리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내 혈압이 어느 정도의 수치인지 알고 높은지 낮은지 있으면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마치 내 키와 몸무게를 알고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혈압이란?

심장이 우리몸에 산소와 영양공급을 위해 1분당 60~100회의 확장과 수축을 반속하여 몸속 구석구석으로 혈액을 보낼 때 혈관 벽에 가하는 압력을 수치로 측정한 것을 말합니다.

혈압은 체온과 호흡,심박수와 함께 살아있다는 생명징후로 보는 대표적인 수치이기도 합니다.

혈압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혈압이 높거나 또는 낮아서 당장 몸에 이상반응이 생기는 것이 아는데 왜 혈압이 중요한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고 합니다.

혈압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질환 예방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 모르시는 분들이 없으시겠지만 가장 흔한 혈압 관련 질병은 바로 고혈압 인데요.

고혈압

고혈압은 만성적으로 혈압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심부전, 심근경색, 뇌졸증, 뇌출혈, 뇌경색, 성기능장애 등의 합병증 위험을 높입니다.


저혈압

반면 저혈압은 혈압이 낮은 상태를 의미하는데요. 저혈압은 고혈압 보다 위험이 낮아 보이지만 어지러움증, 호흡곤란, 뇌질환, 심장근육 질환, 부정맥, 당뇨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정말 무서운 합병증이죠?

이 무서운 고혈압과 저혈압을 나누는 기준이 바로 혈압정상수치 입니다. 이제 혈압정상수치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볼께요.

혈압정상수치

우리나라는 수축기 혈압 120mmHg 미만, 이완기 혈압 80mmHg 미만을 정상수치로 판단합니다. (하지만 세계보건기구 WHO에서는 130mmHg/80mmHg를 정상범위로 보고 있는데요. 미묘한 차이지만 우리나라 기준에 맞게 기억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은 대한고혈압학회의 정상혈압 수치 분류입니다.

#혈압분류

최고치최저치
정상혈압120mmHg80mmHg
주의혈압120~129mmHg80mmHg미만
고혈압 전단계130~139mmHg80~89mmHg
고혈압 1기140~159mmHg90~99mmHg
고혈압 2기160mmHg이하100mmHg이하



연령별 혈압정상범위

보통 나이가 들면 혈관(동맥)은 딱딱해지고 탄성을 잃는다고 합니다. 이때문에 혈압이 올라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의학계에서는 연령 구분 없이 혈압 정상수치를 120mmHg미만~80mmHg미만으로 보고 있습니다.

혈압정상수치
혈압정상수치

그래서 10대와 어린이를 제외하고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모두 혈압정상범위를 12mmHg/80mmHg로 봐야 합니다.

만약 고혈압으로 인해 약물을 처방 받아야 한다면 나이에 따라 고혈압 치료약 조절이나 치료방법이 달라질 뿐입니다.

여러분은 “120/80” 을 기억해주시면 되는데요.

수축기 혈압, 이완기 혈압 말이 좀 어려워요. 하지만 심장에서 피가 나가고 들어갈때의 압력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보다 시워 질 것 같네요.

  • 수축기 혈압이란 심장이 수축할 때-피가 나갈 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
  • 이완기 혈압이란 심장이 이완 할 때-피가 들어올 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

위에서 언급했지만 고혈압은 혈압이 높은 상태입니다. 그럼 얼마의 혈압을 고혈압으로 보는지 알아볼게요.

고혈압 기준수치

140mmHg 초과/ 90mmhg 초과

일반적으로 고혈압 기준은 수축기 혈압 기준 수치가 140mmHg 초과 하며 이완기 혈압 기준 수치가 90mmHg를 초과하면 고혈압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고혈압 주의단계

수축기 혈압기준수치가 140mmHg를 넘지 않았지만 120mmHg 이상이라면 고혈압 전 단계로 고혈압 주의 단계로 진단을 하고 있습니다.

저혈압 기준수치

저혈압은 고혈압과 반대로 수축기 혈압기준수치가 90mmHg이하이며 이완기 혈압기준수치가 60mmHg 미만이면 저혈압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 함께 보면 더 건강해지는 건강정보👍

락토핏 유산균 이런분은 절대 드시지 마세요

대장암 원인과 핵심 유발 이유는?

대장암에 좋은 음식 Best7


혈압정상범위

혈압측정방법

혈압 측정은 편안하고 안정된 상태에서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혈압 측정을 하신다면 하루에 비슷한 시간에 주기적으로 측정하여 기록하고 비교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혈압을 측정하기 약 30분 전에는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의 섭취는 피하도록 합니다.

#혈압 측정 전 흡연을 삼가주세요.

#혈압을 측정하기 약 5분~10분 전에는 심리적, 신체적 안정을 취하도록 합니다.

#혈압을 측정할 때 팔의 위치가 심장의 위치와 비슷하도록 합니다.

#혈압을 측정할 때 앉은 상태에서 팔의 혈압을 측정합니다.

#혈압이 정상보다 높은 경우 적어도 2번 이상 다시 측정하도록 합니다.

단 한번의 측정으로 혈압정상수치가 높거나 낮다고 무조건 고혈압과 저혈압을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정되고 편한 자세에서 2번 이상 혈압을 측정하여 나온 평균값을 기준으로 고혈압과 저혈압을 진단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혈압관리


혈압관리 방법

그럼 혈압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고혈압 관리

  1. 정기적인 혈압 측정을 하고 정기적으로 의료진의 진찰을 받습니다.
  2. 스트레스를 참지 말고 해소 합니다.
  3.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채소를 많이 섭취합니다.
  4. 음식은 간이 세지 않도록 조리 하여 골고루 섭취합니다.
  5. 매일 규칙적으로 30분~1시간 운동을 합니다.
  6.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술과 담배를 멀리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8. 약 복용 시 의료진의 처방에 따라 매일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혈압 관리

  1.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합니다.
  2. 규칙적인 식사와 올바른 식단으로 비타민과 미네랄, 3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합니다.
  3. 이뇨제와 혈관 확장제 및 안정제와 같은 약물 복용을 멀리합니다.
  4. 아침에 일어날 때 갑자기 일어나지 않고 천천히 일어나도록 합니다.
  5. 뜨거운 물로 장시간 샤워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장시간 서 있지 않습니다.
  7. 과격한 운동보다는 적정 수준의 강도로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8. 술과 담배를 멀리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혈압정상수치는 얼마인가요?

혈압정상수치는 수축기 120mmHg 이완기 80mmHg 입니다. 혈압에 따른 분류는 본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혈압은 언제 측정하는 것이 좋나요?

혈압은 신체적 심리적으로 안정될 때 측정하며 하루에 규칙적으로 정해진 시간에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다 자세한 측정방법은 본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혈압을 왜 알아야 하죠?

혈압이 높거나 낮으면 여러가지 합병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자신의 혈압수치를 알면 관리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혈압을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자세한 관리방법은 본문에서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혈압정상수치와 혈압정상범위, 혈압관리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건강은 늦기전에 지키면 더 큰 노력과 수고가 필요합니다. 아무쪼록 건강 유지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