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률 세계 2위 “대장암 원인 및 고위험인자”

대장암 발생률 세계 2위, 한국인의 대표 암으로 자리 잡은 대장암 원인 및 고위험인자를 알아보겠습니다.


WHO 산하 국제 암 연구소가 발표한 ‘대장암을 일으키는 확실한 고위험인자’를 확인해보세요. 생활 속에서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정확히 알고 예방하신다면 도움 되실 겁니다.


대장암 원인

우리나라에서 매년 새롭게 발생하는 대장암 환자의 수는 약 2만 8천 명 이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남성에게 주로 발병 되어 남성의 암으로 인식되기도 했지만 지금은 남녀 비율이 1.5 대 1 이라고 합니다.


식습관이 바뀌고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늘어나면서 술자리도 많아지며 여성의 대장암 발병 비율이 높아진 것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남녀노소 모두 대장암에 걸릴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대장암 원인은 식이, 비만, 유전적 요인, 염증 성 장 질환, 신체 활동 부족, 음주, 50세 이상의 연령 등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먹는 것과 비만이 아주 중요한 유발 요인이라고 하는데요.


이제 대장암을 유발하는 고위험인자는 무엇인지 아래에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대장암 고위험인자

발암 물질과 관련된 세계 최고의 연구 기관으로 꼽히는 국제암연구소(IARC)는 대장암을 일으키는 고위험인자를 발표했습니다.


<대장암 고위험인자>

  • 햄, 소시지, 베이컨 등과 같은 가공육

  • 복부 비만


대장암 고위험인자 음주 복부비만 가공육


<대장암 가능한 위험 요소>

  • 소고기, 돼지고기의 적색육


대장암을 유발하는 고위험인자가 제거되어야 대장암 위험 및 발생률이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햄, 소시지, 베이컨 등의 가공육 섭취를 줄이고 소고기와 돼지고기 등 적색육 대신 생선, 흰살 육류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 비만을 유발하는 기름진 식사와 술은 되도록 피하고 복부 비만 개선을 위해 꾸준히 운동하고 식이 조절을 해야 합니다.

<적색육>

과학자들은 쇠고기, 돼지고기, 양고기와 같은 붉은 고기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고기를 고온에서 조리 할 때 발암 물질이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붉은 고기는 일주일에 500g~600g 정도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공육>

가공육은 훈제, 소금에 절인 육류 또는 화학 물질을 첨가하여 보존한 육류입니다. 핫도그, 베이컨, 햄, 등이 가공육에 들어갑니다.


이런 종류의 가공육을 자주 먹으면 대장암과 위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최대한 가공육을 피하고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

어쩌다가 마시는 술은 암 발병률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적당량에서 과음(하루에 2~3잔)은 발병 가능성을 20% 더 높이고 과음은 발병 가능성을 40% 높일 수 있습니다. 


하루에 술을 세 잔 이상 술을 자주 마신다면 음주 횟수와 양을 줄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장 뿐만 아니라 간에도 알코올은 좋지 않습니다.

대장염 원인 술


대장암에 좋은 음식

대장암에 좋은 음식을 확인하고 드신다면 더욱 도움 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항산화 성분이 많은 음식입니다.


아래 글에서 보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대장암에 좋은 음식 Best 7


대장암에 좋은 음식



대장암 치료

1990년대에 50%대에 달하던 우리나라의 대장암 5년 생존율은 이제 74.3%까지 올랐습니다.

이제 암은 극복 가능한 질병이 되었는데요.


우리나라의 의료기술이 세계 최고 수준인 것이 생존율을 높인 원인입니다.

특히 1~2기에 발견한다면 생존율은 무려 93.8% 라고 하는데요.


적절한 수술과 방사선 치료 그리고 식이조절을 하신다면 대장암 충분히 극복 하실 수 있습니다.

가수 안치환씨도 대장암을 극복하며 새로운 인생을 살고 있습니다. 2014년 직장암 3기 판정을 받고 힘겨운 투병을 했던 그는 이제 완치 판정을 받으며 건강을 완전히 회복했다고 하는데요.


수술에 이어 항암 치료, 방사선 치료까지 체중이 15kg 이상 빠질 정도로 고통스러운 시간이었지만, 충실히 치료 받은 끝에 5년 완치 판정을 받고 지금은 건강을 완전히 회복했다고 합니다.

대장암 치료



지난 2021년 4월 16일, 대장암 극복하는 방법에 관해 EBS에서 “명의-한국인의 대표 암, 대장암을 극복하는 방법” 방송을 했습니다.

방송 다시 보기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눌러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정리


대장암 원인은 무엇인가요?

대장암 원인은 식이, 비만, 유전적 요인, 염증 성 장 질환, 신체 활동 부족, 음주, 50세 이상의 연령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 고위험인자는 무엇인가요?

고위험인자는 암을 유발하는 음주, 복부 비만, 가공육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장암 발생률 세계 2위 한국인의 대표 암인 대장암 원인 및 고위험인자를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상단의 글도 확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