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에 좋은 음식 Best 7

대장암에 좋은 음식 7가지
누구나 사람이라면 아프지 않고 오래 사는 게 꿈일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 할까요? 그건 아무래도 먹는 습관입니다.

우리나라 사망 원인 3위는 대장암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한국인에게 많이 나타나는 암인 대장암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대장암이란?

음식물의 수분 및 전해질의 흡수가 주로 일어나는 대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발병 원인은 동물성 지방의 과도한 섭취, 섬유질 섭취 부족, 염증성 장 질환, 대장 용종 등이 원인 입니다.


우리가 평소 먹고 마시는 것이 대장암 예방과 치료에 가장 중요한데요. 아래에서 대장암에 좋은 음식을 확인해보세요.


배에 대장 모형을 들고 있는 사람


1. 생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신선한 생선은 우리 몸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콜레스테롤이 고기에 비하여 적기 때문에 대장암에 좋은 음식입니다.


실제로 일주일에 3번 이상 생선을 먹는다면 대장 내 용종 발병 위험도가 약 33% 줄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생선에는 오메가3, 비타민 D와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참치, 멸치, 고등어, 삼치, 연어 등을 식단에 포함하여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평소에 육류 섭취 비율이 높았다면 생선을 좀 더 많이 드시도록 노력해보세요.

대장암에 좋은 음식 연어


2. 과일

과일은 소화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와 섬유질 그리고 파이토케미칼이 풍부합니다.

특히 블루베리는 대장암 이외도 많은 암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블루베리가 보라색이 나는 이유는 바로 안토시아닌 성분 때문인데 이 안토시아닌은 항암 작용이 매우 뛰어나서 대장암 예방과 치료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블루베리를 꾸준히 섭취한 사람은 암 발병에 앞서서 나타나는 대장의 전암성 병변이 57%나 감소가 되었다고 하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키위도 대장암에 좋은 음식 입니다. 키위에는 다량의 비타민C, E가 포함되어 있고 면역력을 강화하여 암세포의 발생을 억제하는 항산화 물질인 다당체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대장암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키위는 각종 감염과 질병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 키위 블루베리

사과, 블랙베리, 바나나, 오렌지, 배, 블루베리, 키위 등의 과일은 최고의 섬유질 공급원으로 대장암에 좋은 음식 입니다.

3. 통곡물

대장암에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이 가장 좋습니다.

통곡물은 생선, 계란 및 흰 살코기의 단백질과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백미 대신 현미, 보리, 오트밀 및 퀴노아 등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채소

신체 건강을 위해서는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및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한 식물성 식품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양상추, 케일, 오이, 브로콜리, 양배추, 당근, 콜리플라워, 셀러리, 시금치 등의 전분이 적은 채소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 양배추


5. 유제품

유제품에는 젖당 성분이 있습니다. 젖당은 장 내부에서 비피더스균을 증식 시켜 대장암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우유의 소화 효소가 부족하여 우유를 드시면 설사를 하시는 분 치즈, 요거트 등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6. 함초

변비와 대장암에는 상관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함초는 우리 몸에 좋은 효소들이 많아 변비를 예방하고 치료한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함초는 대장암 예방과가 좋습니다.

함초에 들어있는 효소가 우리 몸에 쌓여있는 갖가지 독소를 배출하고 숙변을 제거하여 불필요한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 견과류

견과류는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낮게 유지하여 제 2형 당뇨병과 대장암에 걸릴 위험을 줄여 줍니다.

또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산과 섬유질 및 플라보노이드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대장암 발병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고의 선택은 아몬드, 캐슈넛, 땅콩, 헤이즐넛, 피칸, 피스타치오, 마카다미아와 같은 견과류 하루 30g 한 주먹 정도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 견과류


📌 함께 보면 좋은 글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건강 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일 뿐이며 개별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가요?

대장암에 좋은 음식은 생선, 과일, 채소,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많고 항암작용을 하는 음식을 드시는 것이 대장암 예방과 치료에 도움 됩니다.

대장암 원인은 무엇인가요?

동물성 지방의 과도한 섭취, 섬유질 섭취 부족, 염증성 장 질환, 대장용종 등이 대장암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장암에 좋은 음식 Best7을 알아봤습니다. 대장암을 예방하고 싶거나 대장암 진단을 받으신 분들이라면 위 7가지 음식을 골고루 챙겨서 드시면 암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꾸준히 드셔서 건강한 삶 영위하시길 바랍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