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소 운동 : 2. 올바른 달리기 방법

지난시간에는 유산소 운동: 올바른 걷기 운동 방법 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유산소 운동 특집 2탄으로 올바른 달리기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달리기는 전신을 사용하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높은 칼로리 소비 효과가 있어서 체지방 감소로 체중감량이 가능한 운동인데요.

이 글을 확인하시면 올바른 달리기로 건강과 몸매 유지 하실 수 있습니다.

올바른 달리기
유산소운동 : 달리기

달리기 운동

1. 달리기 장점

달리기는 걷기와 함께 가장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이며 특별한 기술이나 스피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체육관 등 장소에 구애 받지 않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운동을 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달리기를 위해 드는 돈은 운동화 구매 정도 밖에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2. 달리기 효과

달리기의 효과는 체중 감량 등 다이어트에 좋지만 여러가지 효과가 많습니다.

  1. 규칙적인 호흡을 하며 폐활량이 좋아지게 되어 폐기능이 향상됩니다.
  2. 심장 기능이 좋아져 혈액량이 증가하고 혈액 순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3. 비만과 당뇨,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4. 달리면서 관절을 자극 시켜 골밀도가 증가 되어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5. 근육량이 증가하게 되고 높아진 근육량에 따라 기초 대사량이 높아집니다.
  6. 달리며 엔돌핀의 증가로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7. 신체의 모든 기관을 활성화시켜 노화예방과 치매에도 도움이 됩니다.

3. 달리기 운동 방법

달리기는 시속 8km/h 이상으로 달리는 것을 말합니다. (시속 6.5km 까지 걷기로 분류됩니다.)

▶ 연관 글

달리기 운동 효과 극대화를 위한 5가지 방법

  • 달리는 자세

달리는 자세는 전방 50m 정도를 바라봅니다.

허리와 등, 머리가 일직선이 되도록 상체를 세웁니다.

턱을 당기고 팔꿈치의 각도를 90도 정도 되도록 하여 가볍게 흔들어줍니다.

  • 달리기의 종류

샤킹 : 운동 시작전과 운동 마무리에 걷기와 달리기의 중간 정도로 가볍게 몸을 푸는 달리기 방법

조깅 : 건강이나 체력 단련을 위해 천천히 달리는 방법

장거리 조깅 : 천천히 오래 달리는 방법

스프린팅 : 단거리 선수들의 달리기 방법

이 달리기 종류에서 가장 건강을 위해 좋은 달리기 방법은 조깅이나 장거리 조깅을 하는 것 입니다.

올바른 달리기를 위해서는 아래 주의 사항을 참고해 주세요.

4. 달리기 운동 주의 사항

1. 올바른 달리기 방법을 위해서는 충분한 준비 운동을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준비 운동 없이 달리기를 시작하면 근육이 풀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부상을 당할 위험이 높기 때문인데요.

준비 운동으로 심장, 근육, 다리 관절 등에 미리 신호를 주면 부상을 방지하고 올바른 달리기를 할 수 있습니다.

2. 자신에게 맞는 페이스로 달리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 체중감량을 위해 무리하게 달리기를 하면 메스껍거나 식은땀이 흐르고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즉시 운동을 중단하고 물을 마시며 호흡을 정돈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할 경우 충격으로 발목과 무릎, 허리 등에 부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달리기 효과를 보려면 30분 이상 주 3-4회 꾸준히 달리기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달리기에 적합한 신발을 신습니다.

달리기에 좋은 신발을 신는 것은 부상 및 관절에 도움이 됩니다. 초보자나 무릎이 아픈 사람들은 에어나 쿠션이 들어간 운동화가 좋다고 합니다.

5. 운동을 마칠 때는 마무리 운동을 하여 긴장된 근육을 풀어줍니다.

준비운동과 마찬가지로 마무리 운동을 하여 긴장된 근육을 릴렉스 하도록 하고 심호흡을 정리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올바른 달리기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꾸준하게 달리기 운동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네이버지식백과 – 달리기 운동

▶ 건강 관련 연관 글 더 보기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7가지 방법

한 달 동안 5킬로 감량 5가지 다이어트 방법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