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년생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예상수령액은 얼마일까?

62년생 국민연금 수령나이예상수령액 확인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갈수록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30년 뒤면 국민연금이 고갈 된다는 얘기도 나와서 불안한 마음이 드는데요. 오늘은 정확한 1962년생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수령시기, 수령년도,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62년생_국민연금


국민연금이란?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 제도입니다. 국민 개개인이 소득 활동을 할 때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하여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으로 사망 또는 장애를 입어 소득 활동이 중단된 경우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연금 제도를 말합니다.

국민연금은 개인이 최소 10년은 납부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기초연금은 일정 나이가 되면 소득에 따라 받을 수 있습니다. 두 연금을 동시에 받을 수도 있고 소득수준이 높아 기초연금을 받을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62년생 국민연금 수령나이

2022년 기준 62년생 이신 분들은 올해 만 60세로 호랑이띠 범띠입니다.
1962년생 분의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만 63세부터 입니다.

만약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국민연금 조기수령을 받아야 한다면 지금이라도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만 58세부터 조기연금 수령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연금 종류수령 나이
국민연금만 63세
조기수령만 58세
분할연금만 63세
국민연금 종류 별 수령나이


62년생_국민연금_수령나이


국민연금 종류

1. 국민연금

일반적으로 말하는 국민연금은 노령연금과 같은 말 입니다. 62년생 분들의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는 요건은 가입기간 10년 이상 납부기간을 채워야 하며 수령나이는 만 63세에 가능합니다.

62년생_국민연금_수령시기


조기노령연금 역시 가입기간 10년 이상의 납부가 되야 하며 지급 연령은 노령연금 받기 5년 전인 만 58세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분할 연금은 가입 기간 중 혼인기간이 5년 이상인 노령연금 수급권자의 이혼한 배우자가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즉, 부부가 이혼을 했다면 이혼 후 받을 수 있는 분할연금 수령은 국민연금 수령 나이와 같은 만 63세에 가능합니다.


국민연금_종류


2. 장애연금

장애로 인한 소득감소에 대비한 연금으로 사고를 당한 후 치료를 했지만 회복할 수 없는 장애를 갖게 된 가입자에게 지급되는 연금입니다.

3. 유족연금

가입자였던 사람이나 수급권자가 사망시 유족의 생계보호를 위해 지급되는 급여 입니다.



국민연금 신청방법

국민연금 신청은 수급요건을 충족했다면 만 63세 생일 도래 3개월 전부터 청구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지급은 생일 다음 달 25일 부터 연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신청이 늦어졌다면 기존에 못 받았던 연금까지 함께 지급된다고 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국민연금 지급일

국민연금은 매월 25일에 지급됩니다. 만약 25일이 공휴일 이거나 토요일 또는 일요일인 경우에는 평일 기준 마지막 날 지급됩니다. 예를 들어 25일이 토요일 또는 일요일 이라면 토요일과 일요일 앞 금요일에 지급되고 공휴일이라면 공휴일 앞 평일에 지급됩니다.


국민연금 신청 대상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62년생 분들이 국민연금을 받으시려면 최소한 10년 간 보험료를 납부 하셔야 합니다. 10년 이상 납입조건을 채우셨다면 만 63세 이후부터 평생 매달 연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편, 연금을 더 받기 위해서 몇 가지 팁이 있습니다. 연금 계산을 해봤는데 생각보다 연금이 적어서 실망하셨다면 ‘국민연금 더 받는 방법’을 확인하시고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국민연금을 한번도 내지 않으신 분들은 만 60세 이전이라면 기회가 있으니 위의 글을 참고 하셔서 국가연금 혜택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국민연금_로고

62생 국민연금 신청나이

원래 국민연금은 만 60세에 받는 것오로 셋팅되었습니다. 하지만 국민연금 재정위기를 느낀 정부는 국민연금 신청 나이를 조절했는데요.

1952년 생 이전까지는 만 60세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었지만 이제 1953년생~1956년생은 만 61세, 1957년생~1960년생은 만 62세, 1961년생~1964년생은 만 63세, 1965년생~1968년생은 만 64세, 1969년생 이후는 만 65세에 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62년생 국민연금 수령년도

62년생 분들의 국민연금 수령나이, 62년생 국민연금 수령시기는 만 63세 이며 62년생 국민연금 수령 년도는 2025년 본인의 생일 다음달부터 입니다.


👆 국민연금 재정고갈 될까?

최근 90년대생은 국민연금을 한푼도 못받는다는 기사가 연일 쏟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민연금은 기금이 소진되더라도 국가에서 책임지고 지금을 한다고 하는데요.

그동안 국민연금을 지급받지 못한 사례는 없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관리공단은 5년에 한번씩 재정계산을 통해 연금 기금소진시기를 예측하고 있으며 제도를 개선하여 건강한 연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62년생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는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내 연금 알아보기’ 알아보기를 선택 한 뒤 인증 없이 모의 계산을 하거나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마치면 그동안 얼마의 기간 동안 얼마를 납부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와 함께 구체적인 예상수령액 조회가 가능합니다.


🔎로그인 없이 예상연금액 확인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자주찾는 민원서비스’ 를 클릭하고 왼쪽 파란색 바탕의 ‘내 연금 알아보기’를 클릭합니다.


62년생_국민연금_예상수령액


아래 ‘내 연금 알아보기’를 통해 인증없이 간단하게 예상연금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상연금 모의계산 또는 예상연금 간단계산을 선택하셔서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_모의계산


‘예상연금 모의계산’ 에서는 생년월일과 국민연금 최초 가입년월, 국민연금 최종 상실년월을 입력하고 소득정보를 입력하면 보다 자세한 62년생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상연금_간단계산


‘예상연금 간단계산’ 에서는 월 납입 보험료를 입력하고 예상연금액 조회하기를 선택하시면 매우 쉽게 매월 지급 예상되는 노령연금과 장애연금, 유족연금 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10년, 15년, 20년…최대 40년까지 가입기간에 따른 노령연금(국민연금) 지급액을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되실 겁니다.


🔎 로그인 후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 과정과 마찬가지로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자주찾는 민원서비스-내 연금 알아보기를 클릭합니다. ‘내 연금 알아보기’에서 중간 파란색 ‘예상연금액 조회’를 클릭합니다. 이후 나타나는 화면에서 간편인증/인증서/네이버인증/카카오인증으로 간편인증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예상_노령연금액


10년 이상(120개월 이상) 납부가 된 분이라면 연금 계산 결과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소득상승률 직접입력란의 전체가입자 소득 3.3%, 4.1%, 4.9% 중 하나를 입력하시고 재계산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예상연금표 확인

알기쉬운 국민연금-연금종류 및 청구-노령연금-노령연금 예상연금월액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연금 보험표 납부 금액에 따라 지급되는 금액이 다르므로 가입기간과 납부액을 고려하셔서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예상되는 금액이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예상_노령연금표


📌한국인의 뉴스 인기 글



정리


62년생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몇 살부터 인가요?

62생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만 63세 입니다. 국민연금 조기 수령은 만 58세부터 가능하고 분할연금은 만 63세부터 받으실 수 있습니다.

62년생 국민연금 수령액은 얼마 인가요?

1962년생 분들의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은 개인이 납부한 금액과 납부 기간에 따라 수령액이 달라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서 쉽게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국민연금과 함께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인지 꼭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기초연금은 국가에서 소득 하위 70%, 만 65세 분들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기초보장 연금입니다.

이렇게 62년생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수령시기, 수령년도, 예상수령액을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문의가 있으시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즉시 답변 드리겠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