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에 좋은 “백수오 효능 10가지 부작용” 나만 몰랐던 비밀

백수오 효능 10가지 부작용 나만 몰랐던 비밀은? 지난 2015년 TV에서 ‘가짜 백수오 파동’이 보도된 적 있었습니다. 당시 국내에 유통된 국산약초 ‘백수오’가 알고보니 ‘이엽우피소’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큰 충격을 주었던 사건인데요.

이엽우피소는 백수오와 젼혀 다른 식물이며 성분과 약성이 완전히 다릅니다. 국내 식약처가 이엽우피소가 인체에 해롭지 않다고 밝혔지만 독성학회는 섭취하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고 한다는 입장을 냈는데요.


백수오 말린 모습


갱년기 장애 개선과 면역력 강화, 항산화 등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지면서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이 발생한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확하게 구별하는 방법과 효과 그리고 부작용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나만 몰랐던 정보👈

하수오

백수오 vs 하수오 vs 이엽우피소

하수도는 자양강장에 좋은 허브로 유명합니다. 이미 중국에서는 귀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귀한만큼 가격이 비싸다고 합니다.

백수호가 하수오와 비슷한 효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 가지 약초가 같은 것이라고 알고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 두 가지는 전혀 다르다고 합니다.

하수오는?

중국에서는 구기자와 인삼과 함께 하수오를 3대 명약으로 꼽고 있습니다. 마디풀과에 속하는 덩쿨성 다해 살이 풀입니다.

하수오 뿌리는 덩이뿌리로서 여러 줄기로 연결되어 있으며 줄기는 가늘고 전체적으로 털이 없습니다. 잎은 마치 달걀이 있는 심장 모양 입니다.

하수오 뿌리는 고구마와 비슷하게 보이고 적갈색을 띱니다.

배수가 잘되는 점질양토나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만 몰랐던 정보👈

백수오는?


백수오는?

우리나라에서는 귀한 하수오를 대신하여 약용으로 사용했습니다.

동의보감에도 사용내용이 적혀있는 한국 자생식물이라고 하는데요. 백하수오, 백수호라고도 불립니다.

백하수오라고도 불리며 발주가리에 속하는 식물로 덩굴 식물입니다. 인삼과 비슷한 모양의 긴 뿌리를 가졌고 잎을 찢으면 하얀 진액이 나오며 황록색의 꽃이 피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산기슭 양지의 풀밭이나 바닷가 경사지에서 잘 자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잎 단면이 비교적 매끄럽고 찢어지면 흰색 진액이 나오고 황록색 꽃이 피는 것이 특징입니다.


백수오 효능


하수오에 비해 가격이 1/3 이상 저렴하고 재배 과정이 쉬우므로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뿌리는 황백색으로 긴 원기둥 모양에 약간 휘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렇게 육안으로 하수오와 다른 생김새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제품을 선택할 때는 식약처 인증 된 제품이며 원료 및 효과가 검증된 제품인지를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엽우피소

중국에서 들어온 외래종 입니다. 키우고 쉽고 재배기간이 짧으며 가격이 저렴합니다. 말린 뿌리와 모양이 백수호와 비슷하여 구별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엽우피소도 약재로 쓰이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그 효과에 관해서는 아직까지 확인이 어려워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없으므로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인들은 쉽게 구별할 수 없지만 그래도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바로 이엽우피소는 자르면 단면에서 진액이 나오는 사실만 기억해주시면 되는데요. 이엽우피소 조직은 밀도가 높지 않고 섬유질이 발달하여 자르면 진액이 나온다고 합니다.


👉나만 몰랐던 정보👈

백수오 부작용


백수오 효능 10가지

갱년기 증상

  1. 흰머리를 검게 할 만큼 자양강장, 원기회복에 효과가 좋습니다.
  2. 강장작용이 좋아 오래 복용하면 장수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약재로 과거 진시황이 섭취한 불로초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3. 갱년기에 좋은 약재로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 수치 조절에 도움이 되어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4.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심혈관계 질환에도 도움을 즙니다.
  5. 신경통, 고혈압, 고지혈증 등 각종 성인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6. 항산화 성분으로 피부미용, 노화 방지 등에 좋습니다.
  7. 불면증, 우을증과 같은 갱년기 증상에 좋습니다.
  8. 갱년기 증상 중 하나인 퇴행성 관절염과 골다공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9. 뼈건강에 도움이 되며 연골재생능력이 높아집니다.
  10. 탈모를 예방하고 모발을 윤택하게 합니다.


미국 FDA는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을 식품 원료로 승인했고 좋은 약재로써 인정했습니다. 오래전부터 귀하게 사용했던 약재이고 효과가 검증 된 만큼 한번 드셔보시면 어떨까요?


백수오 단면


백수오 부작용

따뜻한 성질을 띠기 때문에 열이 많은 체질이신 분들이나 민감한 분들은 섭취에 유의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 약재이지만 과다 복용 시에는 설사 등을 할 수도 있습니다.
홍삼의 부작용과 유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생 것을 그대로 먹을 수는 있지만 아무래도 그대로 섭취보다는 말리거나 달이는 방식 등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게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건강정보 더 보기

락토핏 유산균 코어 효과 부작용(이런 분은 절대 드시지 마세요)

꿀 효능 11가지(보관법 부작용 효과)

신바이오틱스 유산균 5가지 효능 부작용(절대 드시지 마세요)



과거 가짜 파동 이후 학계와 농가가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안전한 생산 및 검증 시스템을 갖추었다고 합니다. 이제는 유전자 검사로 이엽우피소와 명확하게 구별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농민들도 안전성이 논문을 통해 밝혀지면서 희망을 되찾고 있다고 합니다.

백수오 효능 10가지 부작용 나만 몰랐던 비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글이 조금 더 백수오를 이해하고 제품 구매 전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