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 7가지 대표 효능과 부작용(절대 드시지 마세요)

홍삼 효능 및 부작용에 관련된 내용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자료를 모두 읽으면 홍삼 효능 및 부작용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효능과 부작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반드시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접시 위 홍삼
홍삼

홍삼이란

인삼을 증기로 가공하여 만들어 진 것이 바로 홍삼 입니다.

예로부터 사상체질에서 몸이 냉한 ‘소음인’에게 권장된 한약재였습니다.
기원은 고려 시대로 추측되며 중국을 거치며 세계적으로 품질이 우수하고 효과가 좋은 것이 알려지게 되어 지금까지도 면역력, 체력 증진 등에 효능에 탁월한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홍삼 효능

한약재 홍삼
효능

대표적으로 피로 회복, 숙취 제거, 노화 방지, 항스트레스, 혈액 순환, 면역 기능, 암예방, 골다공증 예방, 빈혈, 남성 불임, 고혈압 및 당뇨병 개선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진세노사이드’ Rg1, Rb1, Rg3 등의 종류에 따라 항염, 신경 퇴행성 질환 개선, 신경 퇴행성 증상 억제 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진세노사이드는?

인삼 속에 존재하는 ‘핵심 효능 성분’으로 스테로이드 사포닌, 트리테르펜 사포닌을 통칭하는 단어입니다.

이 ‘진세노사이드’ 성분은 항산화 활성을 촉진하는 귀한 성분입니다.
‘진세노사이드’ 함유량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5mg 이상인 경우에만 6대 기능성 건강기능식품으로 표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앞으로 제품을 선택 하실 때는 ‘진세노사이드’ 함유만 보고 고르시면 됩니다.

Rg1, Rb1, Rg3 등과 같이 다양한 진세노사이드 종류에 따라 항염, 신경퇴행성 질환 개선, 신경퇴행성 증상 억제 등 효과를 나타낸다.

1. 혈액 순환 개선

홍삼을 먹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심장 기능이 좋아지고 혈액 순환 기능이 촉진되었습니다. 동맥경화, 혈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실험결과

혈액의 콜레스테롤과 포화 지방 등을 몸에 흡수 시켜 지방이 혈관 내 쌓이는 것을 막습니다.
혈소판 덩어리를 녹이고 뭉치지 않게 합니다.
적혈구 변형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2. 면역력 증가

외부에서 침입한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방어합니다.
면역 세포가 증가 되고 활성 산소가 제거되어 만성 염증도 막아줍니다.

-실험결과
신체의 면역 기능을 향상 시켜 염증을 빨리 없애고 감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 세포가 오랫동안 살아남아 면역 체계의 힘이 지속됩니다

3. 갱년기

난소기능이 쇠퇴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수족냉증과 안면홍조, 생리통, 생리 불순 등의 증상이 있을 때 효과가 좋습니다. 여성호르몬 분비를 높여 난소 기능에 효과적입니다.

-실험결과
중추신경이나 난소에 작용해 여성호르몬 분비를 높이고 혈액 응고계에도 작용, 전체적으로 갱년기 증상을 개선시켰습니다.

4. 피로 회복

피로회복에 빠른 효과가 있습니다. 간의 글리코겐 함량을 높여주고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피로회복 효과가 좋습니다.

-실험결과
심박동수를 낮춰주며 강도높은 운동 시 젖산 축적량도 낮아집니다.
신경세포를 활성화 하여 중추신경계를 안정 시킵니다.

5. 피부 미용

화 억제, 과산화 방지, 염증반응 억제로 노화 및 여드름에 좋으며 미백에도 도움이 됩니다.

-실험결과
멜라닌 활성을 억제하고 멜라닌 세포증식을 줄입니다. 염증감소 효과로 피브 트러블에도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6. 정력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발기부전에 효과가 좋습니다. 성욕을 자극하여 발기력을 좋게 하고 만족도를 높여줍니다

-실험결과
대조군 대비 성기능 개선효과가 약 58% 증가했습니다.

7. 숙취 해소

알코올 분해성분이 있어 숙취 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실험결과
홍삼정 3g을 먹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알코올 분해가 더 빨리 진행되었습니다.

홍삼 부작용

복통으로 배를 잡고 있는 여성
부작용

체질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부작용은 인삼과 마찬가지로 ‘발열’과 ‘심박수 증가’ 반응이 대표적입니다. 마치 흥분제를 먹은 듯한 느낌이라고 하는데요.

이밖에도 변비, 구토, 설사, 고열, 두통, 메스꺼림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홍삼 섭취시 주의사항

평소에 열이 많은 사람이나, 고혈압 환자 등은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혈압약, 여성호르몬제, 카페인, 정신병치료제와 같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순간적으로 약효가 강해져 부작용 발생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혈관벽을 파괴되고 혈압이 오르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포닌 성분의 흡수를 높이기 위해 ‘발효 홍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내 미생물이 사포닌을 분해하는 과정 없이 바로 흡수 가능 하도록 만들어진 것이 ‘발효 홍삼’ 입니다.

한국야쿠르트 발휘 50ml 30개 79,840원
참다한 컴파운드케이K 마일드 스틱 30p, 1개, 360ml 89,000원
정원삼 6년근 발효 농축액 + 스푼 + 쇼핑백 104개 84,570원
건양대학교 더깊은 198 발효 홍삼 흑정 2개 84,280원
순수식품 6년근 발효 진액 스틱 + 쇼핑백 36개 24,080원

홍삼 복용법

공복에 드시는 것이 흡수에 좋으나 식후에 드셔도 크게 관계 없습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하루 2g 이내 섭취, 복용기간을 3개월로 제한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제품에 안내 된 섭취량에 따라 규칙적으로 드시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최종 요약

  1.  면역력 증가, 혈액순환 개선, 면역력 강화, 항노화, 갱년기 등에 좋은 효과를 냅니다.
  2.  오심, 변비, 혈압 오름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좋은 제품을 골라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좋은 글

– 락토핏 유산균 코어 효과 부작용(이런 분은 절대 드시지 마세요)

– 신바이오틱스 유산균 5가지 효능 부작용(절대 드시지 마세요)

키즈 홍삼 효능과 부작용 종류

홍삼 효능 및 부작용을 알려드렸습니다. 모두 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 작성으로 파트너스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