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비 절약 방법 5가지 꿀팁

추운 겨울, 난방비 폭탄이 무서워서 난방을 못하시는 분들께 난방비를 절약하는 5가지 꿀팁을 소개해 드립니다. 난방비 절약하며 따뜻하게 올 겨울 보낼 수 있는 방법이니 끝까지 읽어보시면 도움 되실겁니다.

난방비 절약 방법 5가지

소개해 드리는 난방비 절약 방법은 아파트 난방비 절약, 주택 난방비 절약 등 난방을 하는 모든 곳에서 적용 가능한 방법입니다.

겨울철 난방비 절약 방법 안내
난방비 절약 방법

1. 난방과 함께 가습기 사용하기

가습기는 건조함을 막기 위해 사용하기도 하지만 특히 겨울 난방을 할 때 가습기를 함께 사용하면 방안의 습도가 높아져 공기 순환이 잘 되게 됩니다. 공기 순환이 빨라지면 보다 방을 따뜻하게 데울 수 있고 습도가 열을 오래 간직하여 난방 효과를 높여주게 됩니다.

겨울철 가습기 사용이 도움 되는 이유를 추가 예로 들어 볼께요.

1) 따뜻한 물로 목욕 후 욕실 문을 열어두면 습도가 높아집니다. 이것은 일시적으로 난방에도 도움이 되는데 목욕이나 샤워 후 화장실 문을 열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을 갔는데 가습기가 없고 방이 너무 건조하다면 온수 샤워 후 화장실 문을 활짝 열어두면 가습에 도움이 됩니다.

가습기도 이와 비슷한 원리 입니다. 습도를 높게 하여 공기가 빨리 데워지도록 도와주는데 이왕이면 일반 가습기 보다 가열식 가습기(물을 뜨겁게 하여 가습하는 방식) 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여름철에는 습도가 높은 날 더욱 더운 느낌이 드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습도가 40% 이하일 때는 바이러스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60% 이상일 때는 곰팡이가 생기기 시작하는데요. 실내 적정 습도는 40~60%를 유지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과 실내 습도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가습기 분무중
난방비 절약 : 가습기

▶가습기가 없을 때 팁!

가습기가 없어서 구매를 해야 되나 고민이 되신다면 ‘펠트’로 가습기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펠트값이 저렴하기 때문에 부담이 없는 가습기 만들기 입니다.

한국환경공단 펠트 가습기 만들기 안내

2. 수도꼭지 방향을 냉수로 돌리기

별거 아니지만 의외로 수도꼭지의 방향을 냉수 쪽으로 돌려주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손을 닦거나 세수를 하고 샤워, 목욕, 설거지 등을 하고 물을 끌때 그냥 온수에서 탭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냉수(찬물)쪽으로 돌리는 것입니다.

온수 사용 후 그대로 수도꼭지 탭을 온수 쪽으로 나두게 되면 계속 온수를 사용할 것으로 생각하여 보일러나 수도꼭지 시스템이 온수 공회전을 하게 됩니다. 공회전을 할 때 계속 따뜻한 물을 내보내기 위해 불필요한 에너지가 쓰이게 되는데 이 때문에 난방비가 높아질 수 밖에 없죠.

따뜻한 물 사용 후 의식적으로 무조건 냉수쪽으로 탭을 돌려서 물을 끄는 습관을 갖는게 좋고 나 뿐만 아니라 함께 거주하는 가족에게도 내용을 전달하여 불필요한 온수 공회전을 막아 난방비를 절약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외출시에는 외출모드 설정

외출시에는 외출모드를 선택하여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외출모드는 8시간 이내도 돌아올 때 적용해주시는 게 좋고 장기간 집을 비우게 될때는 난방을 끄고 외출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도움 됩니다.

외출모드를 설정할 때는 3~6도 가량 낮추어 외출모드를 합니다.
예를 들면 현재 난방이 ’20도’ 라고 가정할 때 17도로 난방을 설정하면 17도가 될 때 까지 보일러는 운전을 하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17도가 되면 보일러가 운전을 하게 되는데 보통 8시간 이내로 들어와서 다시 난방을 하게 되면 17도 까지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외출모드를 설정하는 가장 큰 이유는 난방을 끄고 켤 때에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됩니다. 보일러가 다시 따뜻한 물을 만들기 위해 가동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외출모드는 일시정지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고 장기간 집을 비울 때는 정지(보일러 끄기, 밸브 잠그기)등의 방법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4. 바닥에 카페트나 이불 깔기

난방이 되는 따뜻한 바닥의 온도를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카페트나 이불을 깔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에 카페트나 이불은 실내온도를 2~3도 가량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바닥의 열을 보존하여 실내온도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카페트의 세척이 불편하다면 극세사 이불패드를 대신 사용해도 좋습니다. 극세사 이불을 촉감이 좋고 면 이불 보다 온기가 더 느껴집니다.

5. 바람 들어오는 곳 차단하기

외부에서 바람이 들어오는 곳을 차단해 줍니다. 아무리 집안의 공기를 따뜻하게 하고 바닥이 뜨끈뜨끈해도 어디선가 바람이 들어와서 찬 공기의 유입이 있다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됩니다.

아파트나 주택에서는 중문을 설치하여 현관으로부터 소음과 바람 등으로 부터 차단이 가능하고 중문 설치가 어렵다면 난방 커튼 등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문풍지를 이용하여 창문이나 현관의 틈을 메워 찬 바람이 들어오지 않게 하는 것이 좋으며 창문을 암막 커튼 등으로 막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뽁뽁이 사용도 좋지만 가장 쉬운 방법으로 난방비 절약을 안내해 드리기 때문에 이 글을 읽어주시는 독자 님께서 선택적으로 사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아파트 난방비 절약 방법을 소개합니다.

요즘 아파트 월패드 시스템에 난방 예약 기능이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낮을 제외한 잠드는 밤 시간과 일어나는 아침시간을 집중적으로 난방 예약을 합니다.

예약 되는 동안에 난방이 작동 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난방이 가능하여 도움이 되실 겁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겨울철 난방비 절약 방법 5가지 팁을 알아봤습니다. 이 글은 최소한의 투자로 난방비 절약 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렸습니다.

더불어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18~20도 입니다. 너무 덥게 생활하면 오히려 감기에 걸릴 수 있으니 적정한 실내온도 유지도 난방비 절약 방법 중 하나 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수액 주사 효과(영양주사) 7가지 ‘이 것’ 조심하면 효과 2배
난방비 절약 방법 5가지 꿀팁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